월가의 주식투자 영웅인 피터 린치(Peter Lynch)는 워런 버펫과 더불어 대표적인 뮤추얼펀드의 전설적인 수익률을 올린 것으로 유명하다. 피터 린치는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의 마젤란 펀드(Magellan Fund)를 1977년부터 1990년까지 관리하면서 100만 고객에게 25배의 투자 수익을 올려주어 사상 최대의 뮤추얼펀드로 만들어놓은 장본인이다.
가치투자의 창시자 워런 버핏은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은 손실과 위험을 견딜 수 있는 인내심과 배짱이라고 말했다. 시대의 변화를 읽을 줄 아는 감각이나 노하우, 그건 단지 고정관념일 뿐이다. 지식이나 감각만 가지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아니다. 미리 먼 미래를 계획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수 있어야만 투기가 아닌 진정한 투자를 하는 것이다.
주택을 구입했을 때, 사업을 시작했을 때 그리고 또한 자녀들의 학자금을 계획할 때 또한 편안한 은퇴 후의 생활을 즐기기 위해 하는 많은 재정계획의 공통점은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급박하게 변하는 세상에 장기간의 목적을 가지고 꾸준하기는 쉽지 않다. 또한 이런 상황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요한 시기를 하루하루 미루다가 저축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때에는 절실한 후회만 하는 것을 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지난 몇 년 동안의 불 마켓(bull market)에서는 비싸니까 조금 싸지면 투자하자 하다가 지금처럼 실질적인 베어 마켓(bear market)에 들어서면 불안한 마음에 돈을 움켜지고 말아버리는 것이다. 피터 린치의 말을 인용해 보면 시간을 아끼는 투자, 꾸준한 투자, 언론 보도(background noise)를 잘 걸러내는 것, 자신의 위험포용 한도 내에서 잘 디자인된 포트폴리오, 그리고 장기간 계획에 속한 자신의 단기간 계획을 꾸준히 관리하며 지속해 나가는 것이 바로 현명한 투자자들인 것이다.
시간을 아끼는 투자는 말 그대로 빨리 시작하면 늦게 시작하는 사람에 비해 약 5배 이상의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매년 4,000달러를 세금을 유예해서 투자하고 약 8% 연 수익으로 가정했을 때 25~70세까지 총 18만4,000달러를 투자한 경우에 총 액수는 180만7,601달러라는 어마한 금액이 되는데 비해 40세에 시작하여 70세까지 매년 4,000달러를 투자한 경우에는 은퇴자금의 총액수는 53만2,854달러 밖에 되지 않는다.
이는 20년이라는 시간이 은퇴 때 127만4,747달러라는 커다란 금액의 차이를 만든다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한 원금도 18만4,000달러와 12만4,000달러로 약 6만달러 정도의 차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그 차이는 엄청난 것이다.
문의 (949)533-3070
김 혜 린 <시그네처 리소스 파이낸셜 어드바이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