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뉴저지 공립교 한인학생.학부모들 설행사 준비분주
뉴욕·뉴저지 공립학교 한인학생과 학부모들이 설 행사 준비로 한창 분주하다.
지난해에는 설이 주말과 겹쳤지만 올해는 주중(2월3일)이어서 학교마다 한인학부모회를 중심으로 설 관련 행사를 학생들의 수업 연장선상에서 활용하려는 노력도 눈에 띄고 있다.
특히 뉴저지는 주내 유일하게 설을 공식 휴교일로 지내는 테너플라이 학군 행사에 올해는 올드태판과 클로스터가 동참하면서 전통혼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전통놀이 문화를 함께 선보이는 것이 특징. 포트리 학군은 내달 3일에는 각 학교별로 부채춤 등 무대 공연과 더불어 복주머니 만들기, 공기놀이 및 한복입고 세배하기 웍샵 등을 선보이는데 이어 이튿날에는 학군 최초로 레크리에이션센터에서 학군내 한인학부모와 학생이 다함께 모여 설 잔치를 가질 예정이다. 올해 행사를 기반으로 내년에는 타인종 학생과 학부모가 모두 참여하는 잔치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포부다.
한영 이원언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PS 32는 자체 행사로, PS 46 초등학교는 중국인 학부모회와 공동으로 3일 각각 행사를 앞두고 있으며 PS 213은 설 행사를 대신해 3월 중순 다문화의 날에서 다양한 무대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한국어반 수강 대상을 타인종으로 확대 개설한 베이사이드고교는 올해 타인종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설 행사 무대를 준비하고 있어 의미를 갖는다. 동서국제학학교는 내달 1일부터 3일까지 한·중·일 3개 아시아 언어반이 교실에서 각각 수업시간을 할애하는 동시에 공연도 앞두고 있다. 지난해 한국어반을 개설한 뉴저지 팰팍 학군은 설과 밸런타인데이를 겸해 내달 14일 교직원에 한식으로 점심식사를 대접할 예정이며 타인종 한국어반 수강생과 함께 즉석김밥을 만들 예정이다.
뉴욕·뉴저지 일원 공립학교 설 행사 일정은 ▲1월27일: PS 203 ▲2월1~3일: EWSIS ▲2월3일: PS 32, PS 46, 뉴저지 테너플라이, 올드태판, 클로스터, 포트리 ▲2월14일: 팰팍고교 ▲3월3일: 베이사이드고교 ▲3월18일: PS 213 등이다. <이정은 기자> juliannelee@koreatimes.com
1월27일 PS 203
2월1~3일 EWSIS
2월 3일 PS 32, PS 46,
NJ 테너플라이, 올드태판, 클로스터, 포트리,
2월14일 팰팍고교
3월 3일 베이사이드고교
3월18일 PS 213
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