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간다고 생각할 때
2010-05-06 (목) 12:00:00
빌리는 자는 빌려주는 자의 노예가 될 것이다. 성경 속 잠언의 한 구절이다.
현대의 경제 상황을 이보다 더 잘 표현해 주는 말도 없을 것 같다.
우리는 빚의 시대에 살고 있다. 비단 우리가 살고 있는 미국에서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가 격심한 불황에 시달리는 뉴스가 연일 보도되고 있다.
소비성향과 저축성향은 일종의 습관이다. 한번 굳어지면 다시 조정하기가 어려운 요소이다. 잘 나간다고 생각할 때가 대부분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하지 않은가. 그럴 때일수록 저축하고 조심해서 본업에 충실해야 할 일이다.
순풍이 불 때 폭풍우를 대비하라는 말이 있다. 한창 경기가 좋고 부동산이 겁 없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마구 오르는 즈음에 많은 투자자들이 한 채, 두 채, 그보다 더 많게 경쟁을 하듯 집에 투자했다. 열심을 낸 사람들은 요즘 불경기로 인하여 삶이 불안하다. 미래에 대해서 고민 고민하며 슬퍼하는 주위 사람들을 많이 본다.
누가 이렇게 경기가 나빠지리라 생각을 했겠는가. 언제나 장미빛이 환하게 빛나리라 기대하고 사들인 집들이 줄줄이 바닥으로 몰리고 있으니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항상 욕심이 화를 부른다. 투자란 여유 돈으로 하는 것이어야 한다. 여유는 영원히 가지 않는다. 여유 있을 때 미래에 대비하는 준비된 생활 속에서, 일확천금의 환상에서 벗어나 목적이 이끄는 투자를 위해, 인생도 투자도 최고의 덕목은 인내심이 있어야 이길 수 있다. 아름다운 꿈을 앗아가는 소비성 신용카드 빚을 경계하면서 대출 받아하는 투자는 투자가 아니고 빚쟁이로 가는 지름길이다.
강자는 버틸 수 있다지만 그러나 약자는 버틸 힘이 부족해 좌절하고 낙심해 인생을 포기하는 나약함에 심한 우울증에 빠져 힘든 나날을 보내는 분들도 있다.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은 음주 운전과 같이 위험천만하다.
짐승들은 추운 겨울을 나기위해 부지런히 식량을 모은다. 행운을 맞이하면 주위 친구들도 많아 누구나가 당신에게 친절하게 대할 것이고 이럴 때일수록 되도록 많이 저축하여 역경에 대비해야 할 것이며 당신이 어려울 때 도와주었던 이를 기억하고 언젠가는 그가 다시 도움을 주는 돌고 도는 우리의 인생길을 잘 대처해 나가야 한다.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자가 성공을 보장한다지만 운명적으로 다가오는 최악의 상황을 미리 상정하고 준비한다면 더 큰 혼란과 어려움도 쾌히 헤쳐 나갈 수 있다.
인간은 아무리 힘든 고통도 이길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비극 속에서도 자생력이 꿈틀대어 또 용감하게 일어나는 힘든 세월을 잘 견뎌내는 지혜를 배우며 살아가야 한다. 고생 끝에 기쁨이 오리라는 희망을 안고 잘 나갈 때 자신의 앞가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거울삼아 열심히 살아가야 한다.
유설자
워싱턴여류수필가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