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츄얼 펀드 투자에서 가질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은 유동성이다. 뮤츄얼 펀드 주식은 언제든지 쉽게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이다.
펀드 회사를 상대로 직접 그날 그날의 펀드 순자산가치 (Net Asset Value)대로 펀드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을 개방형 뮤츄얼 펀드(Open-end) 라 하며 일반 회사의 주식처럼 증권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는 가격대로 사고 파는 것을 폐쇄형 뮤츄얼 펀드(Closed-end)라 한다.
개방형이라는 말은 펀드의 주식발행 수에 제한이 없이 투자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무제한 발행할 수 있기 때문이고 폐쇄형이라는 말은 처음에 모집한 자금만큼만 주식을 발행하고 신규 투자를 위한 추가 발행을 하지 않기 때문에 붙여진 말이다. 뮤츄얼 펀드는 증권회사를 통하여 쉽게 투자할 수 있다.
뮤츄얼 펀드에서 소득을 얻는 방법은 통상 세가지 방법인데 첫째, 보유하고 있는 뮤츄얼 펀드에서 나오는 이자나 배당금, 자본이득(capital gain)등을 정기적으로 지급받거나 둘째, 뮤츄얼 펀드가 펀드 구성 종목 중 이익이 많이 난 종목을 처분하여 투자자에게 배분시 받는 금액 또는 셋째, 순자산가치 (Net Asset Value)의 상승시 펀드에 투자한 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처분하여 자본이득을 꾀하는 것 이다.
이렇게 뮤츄얼 펀드에서 얻게 되는 소득에서는 일부 비과세 펀드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매년 개인 소득세가 발생하게 된다. 투자자들은 매년 펀드 회사로부터 1099 Form을 받게 되는데 여기에는 이자나 배당금, 장, 단기 자본 이익 등이 포함되어 있다.
실제 돈을 지급받지 않았다 하더라도 펀드내의 지분만큼 투자자에게 과세 소득으로 계산되어 연말 세금 보고서에서 보고하게 된다. 뮤츄얼 펀드 중에서 인덱스 펀드(Index Fund)는 앞서 말한 수동 관리형 펀드라서 잦은 매매를 하지 않으므로 과세되는 자본이득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이 때문에 세금 보고 문제에 있어서는 좀더 유리한 것처럼 알려지고 있다.
같은 뮤츄얼 펀드라도 IRA와 같은 은퇴저축계좌를 통하여 투자되는 경우, 연금이나 생명보험을 통하여 투자된 펀드에서 발생한 소득은 매년 보고하지 않고 인출 시까지 이연되고 있으며 특히 Roth IRA 나 529 학자금 저축계좌를 통하여 투자되는 경우에는 소득이 전액 비과세 되고 있다.
또한 일반 뮤츄얼 펀드 가운데서도 주정부나 지방 정부에서 발행하는 채권 등의 비과세 채권에 집중 투자하는 비과세 펀드도 있으므로 세금도 장단기 투자계획과 투자 목적에 맞춰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다.
뮤츄얼 펀드와 관련하여 중요한 것이 투자 비용이다. 흔히 load라고 하는 것인데 판매 수수료와 같은 성격의 것이다. 투자 시작시 load가 투자 원금에서 지급되고 나머지가 투자되는 것을 Front-end load라 하며 이런 수수료의 펀드를Class A Share라 한다.
예를 들어 load 가 5%라면 $5,000 투자시 실제 투자되는 금액은 $4,750라는 뜻이다. Class B Share는 펀드 보유기간이 길수록 load가 낮아지는 것이며 이 때의 load를 Back-end load 또는 Deferred load라 하며Class C Share는 level load라 하여 매년 통상 1% 가량의 fee를 내게 된다.
또 한가지 자주 언급되는 fee가 12b-1 fee라 하는 것으로 펀드의 마켓팅이나 광고비 용도의 fee를 말한다. 메니지먼트 Fee는 펀드 매니저나 펀드의 운영에 충당되는 Fee이다. 펀드의 Fee와 펀드실적의 상관관계를 알면 펀드선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문의 (703)200-2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