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 중국어 이중언어 교육”
2010-02-01 (월) 12:00:00
웨지워스 초등학교
유치원서 5학년까지
집중 프로그램 운영
한인 엘런 박 교장이 재임하고 있는 하시엔다하이츠에 위치한 ‘웨지워스 초등학교’가 샌개브리엘 밸리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중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을 K~5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초등학교는 지난 2008년부터 유치원생부터 2학년까지 매일 중국어를 의무적으로 가르치고 5학년까지 애프터스쿨에 화·목요일 90분 동안 중국어 수업을 마련해 학생들이 졸업할 때에는 완벽하게 구사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 학교의 중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 도입은 ▲하시엔다하이츠 지역은 중국계 밀집구역으로 중국 2세 학생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고 ▲중국어 구사의 필요성이 앞으로 점점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엘런 박 교장은 “중국어는 앞으로 영어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국어 교육을 집중적으로 시키고 있다”며 “한인타운에서 근무할 당시 한국어와 스패니시 이중언어 프로그램을 실시한 것이 이번 중국어 프로그램 도입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박 교장은 또 “한인 학부모들도 자녀들에게 중국어를 집중적으로 교육시키고 싶으면 유치원부터가 아니라도 수시로 등록할 수 있다”며 “이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해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학교는 하시엔다하이츠시에 거주하지 않더라도 ‘하시엔다 라푸엔테 통합교육구’ 내에 있으면 등록이 가능하다. 중국어 특별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은 다른 교육구에서도 등록할 수 있다. ‘웨지워스 초등학교’는 16949 Wedgeworth Dr. 하시엔다하이츠에 위치해 있다.
www.hlpusd.k12.ca.us/wedgeworth
(626)933-8101 엘런 박 교장.
<문태기 기자>
중국어 이중언어 특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웨지워스 초등학교’ 교직원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