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뉴욕과학관 서머 프로

2009-07-13 (월)
크게 작게

▶ 신비 체험하고 궁금증 해결하죠

퀸즈 플러싱메도우스 코로나 팍 내에 자리잡은 뉴욕과학관(The New York Hall of Science)은 방학을 맞은 학생들을 위해 과학을 몸으로 체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경험을 통해 재미있게 과학의 원리를 배우고 머리에 입력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는 뉴욕과학관의 서머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과학 미니 골프장
뉴욕과학관은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을 위해 미니 골프장을 마련했다. 이 골프장은 야외공간인 로켓 팍(Rocket Park)에 자리 잡고 있다. 로켓 팍에는 나사(NASA)에서 제작한 2대의 로켓이 전시돼 있는 분위기부터 과학이 살아있는 공간. 이 골프장의 특징은 다른 미니 골프장과 달리 과학을 배울 수 있게 디자인 된 점이다. 우주 공간에서 로켓이 지구를 중심으로 운항할 때 중력의 영향, 추진력, 로켓의 이탈, 탈출 속도, 로켓의 착륙 원리 등 물리 과학의 기본 원리를 9홀의 미니 골프장에서 터득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다.

예를 들어 토성홀에서는 공을 제때 쳐야만 홀로 제 방향으로 보낼 수 있는데 이는 로켓이 알맞은 시간대를 기다렸다 착륙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지구 궤도 홀에서는 적당한 스피드를 내야 공을 홀 방향으로 보낼 수 있게 됐다. 이는 지구가 궤도에서 일정한 속도로 회전해야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는 섭리를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색상을 이용해 우주의 행성의 모습을 특징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미니 골프는 입장료 외에 일반 6달러, 어린이 5달러의 추가 요금을 내야 된다.

*찰리와 키위 진화 모험
오는 8월30일까지 동물의 진화를 공부할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이 전시는 공룡과 현대 새와의 진화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 전시는 어린이 모험가 찰리가 뉴질랜드에서 발견한 새 키위를 관찰하며 키위의 진화과정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찰리는 키위의 선조를 찾기 위해 공룡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 전시는 찰리의 모험에 동참하며 퍼즐과 게임, 살아있는 새를 관찰하며 환경에 따라 변화는 동물의 생태계를 탐험할 수 있게 꾸며져 있다. 이 전시회는 뉴욕과학관에 이어 마이애미 과학박물관, 펜실베니아주의 랭카스터 미자연사 노스 뮤지엄에서 순회 전시할 예정이다.


이 전시회를 통해 방문자는 1억5,000만년전에 살았던 시조새와 7500만년전에 살았던 공룡의 한 종류인 뱀비랍터, 현대 독수리의 화석을 발굴해보는 기회도 갖게 된다. 이 전시회는 기본 입장료로 커버된다. 이 전시회와 관련 8월16일까지 주말마다 오후 2시와 3시에 연극이 공연된다. 또한 8월30일까지는 주말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키위 인형을 만들어보는 공작 시간이 진행된다. 공작시간 참여자는 재료비로 2달러~2달러50센트(회원은 1달러~1달러50센트)를 내야한다.

*그림자 놀이
뉴욕과학관은 자신의 그림자와 춤을 출 수 있는 독특한 프로그램을 이번 여름기간동안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 역시 이번 여름방학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그림자에 영향을 주는 효과를 관찰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그림자의 크기와 색깔 그리고 모양 등 빛과 그림자의 상관관계를 재미있게 터득할 수 있다. 그림자 놀이는 7월17~19일, 7월24~26일, 8월1~2일, 8월7~9일만 운영되는데 금요일은 오후 2시와 4시45분 그리고 주말은 오전 10시와 오후 5시45분에 실시된다. 일반 입장료를 내면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인형극과 별자리 천문쇼
8월30일까지 주말에만 인형극과 천문쇼가 열린다. 인형극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태양과 달 그리고 별’이 낮 12시30분과 2시30분에 공연된다. 이 인형극은 싱얼롱으로 신나게 진행된다.별자리 천문쇼는 오후 1시와 4시 등 토요일과 일요일 2차례씩 실시된다.

*무료 활동 시간
8월3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건축가, 조각과 그리고 엔지니어가 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 폼으로 만든 블록을 가지고 다양한 빌딩이나 조각을 만들 수 있다. 락웰그룹이 제작한 블록은 크기와 무게가 다양해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동원하지만 기본 과학 원리를 이용하면 더 멋있고 튼튼한 건물이나 조각을 만들 수 있는 이론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3세 이상을 대상으
로 한다. 이외에 사이언스 & 테크널로지 도서실에서 주중 오전 11시 프리스쿨을 위한 스토리 타임이, 주말 오후 1시에는 사이언스 스토리 타임, 주말 오후 3시30분에는 사이언스 비디오 타임이 진행된다.

*뉴욕과학관
-7월과 8월 개관 시간
월~금요일: 오전 9시30분에서 오후 5시
토~일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
-입장료
일반(18세 이상) : 11달러
어린이(2~17세) : 8달러
시니어(62세 이상) : 8달러
사이언스 플레이 그라운드 : 4달러
-주소
47-01 111th Street
Queens, NY 11368
-전화
718-699-0005
<이민수 기자>
HSPACE=5

물리과학의 기본 원리를 미니 골프로 배울 수 있는 뉴욕과학관의 로켓 팍. <사진=(c)NY Hall of Science>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