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재료, 풍부한 먹거리가 있는 뉴욕이지만 일반 가정주부들에겐 오히려 재료의 생소함에 시장을 볼 때마다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때가 많습니다.이자벨의 뉴욕요리 Q&A는 이러한 주부들의 요리 및 재료에 관한 궁금증을 쉬운 조리법과 함께 해결해드립니다. 문의 및 상담: 이자벨 리(뉴욕요리학원 원장),718-813-5101 www.nyasiancookingacademy.com
▲문; 제가 얼마 전에 아들에게 심부름을 보냈는데, 양배추가 아닌 쭈글쭈글한 양배추를 사왔지 뭐예요! 그런데 양배추보다 얇아 배추 같기도 한데..이걸 어디에 요리해야 하는지, 아직도 그대로 냉장고에 있답니다. 양배추인가요? 배추인가요? (베이사이드에서 신디님)
▲답; 겨울철 추위에 움직임이 없다 보니 쉽게 살이 찌기 쉽고 건강을 해치기 쉬운데요. 그래서 비만에 좋고 소화가 잘 되어 위에도 좋은 양배추 요리라면 이번 겨울 날씬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겠죠! 저런 양배추를 구입하려다 아마도 사보이양배추(Savoy Cabbage)를 구입하신 것 같은데요. 양배추의 종류도 참 다양해서 얼핏 봐서는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사보이 양배추 잎은 섬유조직이 곱슬거려 마치 배추 잎만을 둘러싸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죠~ 사보이양배추는 양배추 중 가장 부드럽고, 달며 특유한 풍미를 지니고 있는데요. 곱슬거리는 양배추의 잎은 질감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부드러운 질감을 이용해 양배추 안에 속을 채워 싼 요리를 하기 쉽답니다. 뿐만 아니라 사보이 양배추를 채썰어 cole slaw salad를 즐길 수도 있구요.
그럼 양배추의 위대한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마도 냉장고 안에 썩혀두던 양배추를 얼른 꺼내 요리하시게 될 거에요! ^^* 양배추의 3대 효능은 <위궤양> <항암> <뇌졸증 예방>이 있는데요. 특히나 암을 예방하는 식품 중 마늘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하는 야채랍니다. 특히나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 위장병으로 고생을 하게 되는데요. 양배추의 비타민U가 위나 가슴이 쓰리는 증상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지치고 스트레스가 많은 분은 위가 쉽게 헐기 때문에 양배추를 자주 섭취하면 좋겠죠!!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양배추를 자주 즐겨먹으므로 위와 간을 튼튼하게 하고 암세포를 파괴시키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혈증도 억제한다면 매일 먹지 않을 이유가 없
겠죠!
제가 왜 이점에서 강조를 하냐면 양배추를 섭취하고 면역활성의 시간이 짧기 때문에 한꺼번에 과하게 먹는 것보다는 매일 지속적으로 먹는 게 좋기 때문이에요~! 또 많은 분들이 양배추요법으로 위궤양을 고치고 암을 예방하는데요. 단! 양배추를 생으로 먹기보다는 익혀서 먹거나 생즙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람의 치아로는 아무리 씹어도 깨지지 않은 세포벽이나 막이 가열에 의해 부서져 우리에게 유효한 성분이 나와서 그렇답니다. 따라서 양배추에서 흘러나오는 국물은 반드시 마실 것!!! ^^* 그리고, 위궤양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U는 가열에 약해 생즙으로 많이 마시면 좋구요! 그럼 지금 당장 냉장고에서 자고 있던 양배추를 꺼내 영양 좋고,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볼까요!
사보이 찜만두
▲주재료: 갈은 돼지고기1C, (곱게 다진 양배추, 다진 부추) 1/2C씩, 데친 다진당면 1 /4C , 사보이양배추 8장 양념: (간장, 녹말가루)1T씩, 참기름 1ts, 생강즙 1/4ts, 후추가루 1/8ts
▲만들기
1.양배추는 곱게 다지고, 부추는 얇게 썬다. 당면은 3분 정도 끓는 물에 데쳐 자르고, 갈은 돼지고기와 섞어 양념을 한다.
2. 사보이 양배추는 한 잎씩 떼내어 단단한 줄기부분을 자른다.
3. 사보이양배추는 끓는 물에 30초정도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4. 사보이양배추를 펼쳐 녹말가루를 뿌리고 털어내 고기소2T를 넣고 싼다.
5. 김이 오른 찜통에서 10분동안 쪄낸다.
♥이자벨의 팁
양배추를 오래 익히면 섬유질이 질겨질 뿐만 아니라 황이 흘러나와 더욱 씁쓸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