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추석행사 안내

2008-09-12 (금) 12:00:00
크게 작게

▶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이번 주말부터 10월4일 코리안퍼레이드까지 4주 연이어 행사
대남부뉴저지한인회 ‘추석잔치’, 장기자랑.경연대회등 다양
퀸즈식물원 문페시티벌, 열기구타기. 불꽃놀이등 특별프로 구성
차이나타운 추석문화 페스티벌, 드래곤 댄스단 사자춤.쿵푸공연 등

오는 14일은 아시아 최대명절의 하나인 추석이다. 밤을 밝히는 달이 일년 중 가장 밝은 빛을 낸다는 음력 8월15일 한국에서는 전통적으로 가을 추수를 끝내고 햅쌀과 햇과일로 조상께 감사의 마음으로 차례를 지낸다.

중국와 일본 그리고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에서도 추석을 명절로 지키고 있다. 뉴욕과 뉴저지에서도 추석을 기념하는 행사가 이번 주말부터 시작돼 다음 주말(20,21일) 뉴욕 한인 청과협회의 추석맞이 대잔치, 9월 마지막 주말의 뉴저지 레오니아 오버팩에서 열리는 추석맞이 대잔치 그리고 오는 10월4일 맨하탄 브로드웨이에서 펼쳐지는 코리안 퍼레이드까지 4주 동안 연이어 열린다. 이번 주말 열리는 추석행사를 소개한다.


■퀸즈 식물원 문(Moon) 페스티벌
HSPACE=5
플러싱에 위치한 퀸즈 식물원이 13일과 14일 제 8회 문 페스티벌을 연다. 이 페스티벌은 아시아의 전통 추석을 기념하는 것으로 가족이 함께 하는 다양한 행사로 준비된다. 플러싱 개발 센터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지역주민을 위해 다문화 공연과 열기구 타기(Hot Air Balloon) 행사 등 특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13일 행사는 키세나 코리도 팍(메인스트릿과 엘더 애비뉴 사이)에서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연날리기 쇼로 시작된다. 또한 39애비뉴와 138 스트릿의 퀸즈 크로싱에서는 다양한 문화 공연이 진행된다. 추석을 알리는 판타지 퍼레이드는 오후 5시 플러싱 40가 메인스트릿에서 시작되어 메인스트릿을 따라 퀸즈식물원까지 오게 된다.

퍼레이드는 오후 6시 퀸즈 식물원 메인 스트릿과 엘더 애비뉴 지점의 무대로 이어져 다양한 공연이 오후 8시까지 펼쳐지게 된다. 열기구 타기는 퍼레이드에 이어 오후 6시에서 8시 사이 식물원에서 진행된다. 또한 오후 6시부터 30분 동안 중국의 전통 추석 떡인 문케익 먹기 대회가 열린다. 오후 8시부터 15분 동안 키세나 코리더 팍에서 추석 불꽃놀이가 진행되는 등 성대하게 행사가 마련된다.

14일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스트릿 페어로 시작된다. 스트릿 페어는 샌포드 애비뉴 메인스트릿에서 유니온 스트릿 사이에 열린다. 14일 행사를 위해 플러싱 트롤리(Trolley) 버스가 무료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사이 운행된다.퀸즈식물원은 플러싱 43-50 메인스트릿에 위치해 있다.

■ 2008 추석 잔치
대남부 뉴저지한인회(회장 신혁욱)가 주최하는 ‘2008 추석잔치’가 내일(13일) 뉴저지 체리힐 H-마트 프라자 주차장에서 열린다. 남부 뉴저지와 필라델피아 한인 동포들을 위해 열리는 추석행사로 이날 오후 1시부터 밤 10시까지 1,2,3부로 나눠 펼쳐진다. 3만5,000달러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 행사는 젊은 세대를 위한 공연, 주민과 동포가 함께 하는 기념식, 장기 자랑, 한복 대회 등 한인들과 지역 주민이 하나가 되는 행사로 준비 중이다.

추석잔치에는 전문 음악인들을 초청되며 일반인들의 장기자랑, 한복 경연대회, 추석맞이 공작 만들기, 복권추첨, 아름다운 인간 승리상 수여 등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차이나타운 추석문화 페스티벌
HSPACE=5
맨하탄 차이나타운 향상 소사이어티(Better Chinatown Society)가 주최하는 추석 행사(Autumn
Moon Culture Lantern Festival)가 1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모트(Mott) 스트릿에서 열린다.카넬(Canal)과 베이야드(Bayard) 사이의 모트 스트릿에서 열리는 이날 페스티벌은 올해가 6회로 열리는 행사로 드래건 댄스단의 사자춤과 청용도장의 태권도, 쿵푸 공연을 포함해 다양한 아시안 국가들은 전통 노래와 춤의 공연, 중국의 전통 등 전시가 열린다.

이 행사의 오프닝 행사는 낮 12시에 열린다. 이날 행사를 주최하는 차이나타운 향상 소사이어티의 스티브 틴씨는 어린이들을 위한 많은 선물이 준비되어 있다며 뉴요커는 누구나 환영한다고 말했다.이날 페스티벌는 전통 문케익과 함께 최근의 웰빙 영향으로 개발된 다양한 모양과 재료를 이용
한 문케익 100개가 공개되며 이중 무료 시식회도 열린다. 참석한 어린이들에게는 종이 등과 아이스크림, 장난감 등이 증정된다. 또한 중국 전통 등을 들고 행진하는 퍼레이드도 준비 중이다.

<이민수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