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학수 통증 및 척추신경전문의
질문: 아무런 사고도 없었고 다친 적도 없는데 언제 부터인가 목이 아프기도 하고 뻣뻣하기도 하면서 이제는 점점 더 아파옵니다. 목이 아프면서 어깨 부위도 아프고 가끔씩 머리도 아픕니다. 때로는 잠을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고 잠을 설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답변: 이것은 목이 앞으로 가고 어깨도 앞쪽으로 굽으면서 생기는 현상 중 하나이다. 부적절한 자세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생기는 가장 흔한 현상 중 하나이다.10대에 시작해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심해진다.
이러한 현상은 장기간 컴퓨터 일을 한다든지, 고개를 숙여 공부를 한다든지, 아니면 한 자세로 직장에서 고개를 숙여서 하는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 또한 작은 충격의 반복으로 인한 또는 교통사고로 인하여 생긴다.
대부분의 이유는 배 근육이 약하던지 늘어진 경우이며 또한 어깨 견갑골 수측근(scapular retractors)이 약한 경우이다. 이러한 근육의 약화로 가슴이 내려오고 상체가 앞으로 기울어진다. 이러한 원인이 갈비뼈 주위로 어깨 견갑골 앞으로 움직인다. 이러한 자세가 또한 어깨뼈가 앞쪽 안쪽으로 회전되고 목과 머리를 동시에 앞으로 기울게 한다. 목과 머리가 앞쪽으로 기울면 환자는 눈을 평행하게(똑바로) 보기 위해서 후두를 뒤로 젖힌다.
또 이러한 현상이 머리 뒷쪽의 근육을 과도한 활동을 하게 만든다. 이러한 현상이 턱 관절에 무리가 오고 두통, 목 뒷쪽의 통증, 얼굴 통증 그리고 목쪽으로 tightness를 발생시킨다. 특별하게 목뼈의 이상은 목의 facet joint가 영향을 받게 되면서 관절 현상을 유발하고 목의 곡선이 역 방향으로 굽어지게 된다. 또한 어깨가 앞으로 구부려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위의 현상 외에도 머리를 직접 부딪혔다던지, 정신을 잃은 적이 있다던지, 목이 뻣뻣하다는 것을 느낀다던지, 열을 동반한다던지, 목이 아프면서 소변에 이상이 생긴다던지, 음식을 먹기가 힘든다던지, 새로운 두통이 생긴다던지 류마티스성 그리고 목 윗부분에 다른 이상이 같이 생긴다면 꼭 전문의를 찾아 상의하는 것이 좋다. 치료 방법으로는 어깨와 목이 앞으로 구부려지는 현상은 배의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 어깨 견갑골 근육의 앞쪽과 뒷쪽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운동을 해주어야 한다. 직선으로 된 목과 목의 curve가 역으로 된 상태에서 양쪽 어깨와 통증이 유발하면 스트레칭과 근육강화 운동, 물리치료, 목의 곡선을 교정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X-ray를 찍어보는 방법도 좋은 것이고 통증이 심하다면 CT혹은 MRI를 찍어보는 방법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