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윤 수의사 <리틀넥 동물병원>
강아지의 수많은 병들은 예방 접종으로 방지 할 수 있다. 미국에 5000만마리의 애완동물들도 언젠가는 전염병에 걸릴 수 있다. 아무리 애완동물을 집안에 키워도 공기, 먼지 그리고 옷으로 전염될 수가 있다. 애완동물의 사망이나 값비싼 치료보다 예방 접종 비용이 더 적게 든다.
흔히 예방접종이 요구되는 병은 홍역(distemper), 파보바이러스, 강아지간염(caninehepatitis), 기관지염(canine cough complex),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광견병(rabies) 등이 있다. 모든 병은 전염될 수가 있고 어떤 병은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는 병이다.홍역 예방접종은 강아지가 꼭 예방을 해야 하는 접종 중 하나다.
홍역은 아주 널리 퍼져있는 병이고 모든 강아지는 홍역을 접하게 된다. 홍역감염 증상은 기침, 구토, 설사, 식욕부진, 열, 눈이나 코에서 고름이 나오는 것이다. 눈을 잘 못뜨는 것이 첫 번째 증상이다. 홍역 바이러스가 신경에 들어가면 강아지가 경기를 일으키거나 부분 마비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홍역 바이러스는 강아지 몸에서 나오는 모든 분비물로 다른 강아지에게 전염이 가능하고 홍역에 감염되면 보통 치명적이다.
파보바이러스는 감염된 강아지의 대변과 접촉을 통해서 전염된다.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된 강아지가 회복되는 1~3개월 동안 대변을 통해서 병을 전염시킬 수 있다. 감염증상은 구토, 우울증, 설사, 열 등이 있다. 그리고 많은 양의 피가 섞인 설사를 한다. 다른 형태의 파보바이러스는 심장을 공격한다. 이 형태의 바이러스는 강아지에게 심장마비를 일으키고 사망을 일으킨다. 강아지의 나이가 어릴수록 감염돼 죽을 가능성이 높다. 파보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서 사망할 확률은 강아지 나이가 4~6개월보다 어리면 아주 높다. 파보바이러스가 전염병 중에서 가장 심각하고 치사율이 높은 병이다.
강아지 간염은 강아지의 간을 침범하는 병이다. 전염은 감염된 강아지의 오줌을 통해서 전염이 되고 감염이 되면 가벼운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죽을 수도 있는 병이다. 나이가 어린 강아지들이 이 병에 감염되면 아주 위험하다. 강아지 간염은 알맞은 예방접종 때문에 몇 년 동안 통제를 받아왔고 최근 아주 극소수의 강아지들만이 이 병에 감염된 경우가 있다.
강아지기관지염은 호흡기를 감염시키는 질병이다. 감염증상은 잦은 마른 기침, 건조함, 구토 증상이 일반적이다. 가끔 이 질병은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그리고 이 질병은 아주 전염성이 높다. 전염은 공기를 통해서 이뤄진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은 장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이고 설사, 구토 또는 우울증상을 보인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률이 아주 높고 치명적이다.
홍역, 간염, 파보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주사는 하나의 주사에 모두 다 들어가는 종합 백신이 있다. 그리고 강아지 나이가 어릴 때에는 추가접종이 여러 차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