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스크로
2008-03-20 (목)
비즈니스 구입시 순익·미래 전망 살펴봐야
<문> 이번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모아둔 돈과 서울에 계신 부모님의 지원을 받아 평소 하고 싶었던 비즈니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주변에선 “이런 비즈니스가 좋다, 저런 업종이 좋다”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제 자신이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별로 없어 막상 구입하려고 하니까 어떤 비즈니스가 좋은지 아이디어가 없고, 비즈니스를 구입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매매계약을 할 때 유념해야 할 사항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도움 말씀 바랍니다.
<답> 비즈니스 구입을 위해 업종에 대한 동향과 시장 상황을 알기 위해 부동산 브로커나 에이젠트와 상담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며, 비즈니스 구입 시 여러 가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기본적으로 감안하셨으면 합니다.
첫 번째, 구매가격과 투자 금액을 정해야 합니다. 구입하고자하는 비즈니스의 구매가격과 어느 정도 투자하고 얼마 정도 융자를 받아야 하는지를 계획하고 정해야 합니다.
두 번째, 본인의 상황에 따른 업종의 결정입니다. 본인의 성격, 적성, 경험, 또한 영어 구사 능력 등을 고려하여 구입하려는 사업체가 나에게 적당한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세 번째, 거주하고 있는 집과 비즈니스와의 거리입니다. 비즈니스와 집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 출퇴근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면 길거리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고, 비즈니스 운영에 최선을 다할 수 없어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보편적이고 타당성 있는 사업체의 선택입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매물의 가격이 시세에 비해 아주 싸다거나, 투자하는 금액에 비해 엄청난 수익이 나온다면 그에 따른 위험도가 따를 수 있으므로 철저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위험성이 없고, 수익에 따른 적절한 가격이 매겨진 비즈니스가 좋습니다.
다섯 번째, 구입코자하는 비즈니스의 순이익에 중점을 두십시오. 각 업종에 따라 매상에 따른 배수로 매매가격을 산정하는 것이 관례이지만, 매상의 따른 마진율, 사용 경비가 중요하고, 하루에 또는 주당 몇 시간 일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 가능성이 있는 비즈니스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현재는 잘 운영되고 있는 비즈니스일지라도 점점 사양길도 접어드는 업종인지, 또는 반짝 유행하는 업종인지 잘 관찰해야 합니다. 당장 큰 수익을 올리지 못할지라도 앞으로 전망이 있는 업종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를 구입을 위한 매매 계약을 하실 때, 여러 가지 사항과 조건들을 확인, 검토하셔야 하지만, 특히 조건부(Contingency)로서 반드시 확인하고 계약서에 명시해야 할 사항들로는 매상확인, 건물의 임대계약, 은행융자 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매가격은 일반적으로 매상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셀러와 바이어가 합의하에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바이어가 매상장부와 기록들을 검토하고, 또한 직접 업소에 나가 일일매상, 주일매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대계약은 현재 셀러가 갖고 있는 임대계약서 내용을 확인하여 셀러가 현재 갖고 있는 기존 임대기간과 조건들을 그대로 인수받는 Lease Assignment를 택하던지, 아니면 새로운 리스계약을 건물주와 하는 것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입자금의 일부를 은행의 융자로 충당할 경우, 에스크로를 시작하면서, 은행과 미리 접촉하여 융자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과 사항을 검토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문의(213)388-7777
단 양
유나이티드 에스크로 윌셔지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