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원 소아과 전문의
부모가 한 자녀와 시간을 보내면서 그 자녀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그 자녀를 극진히 보살피면서 사랑해 주는 것을 집중적· 관심적 사랑(Focus attention love)이라고 한다.부모가 한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을 갖고 보살피고 부모의 사랑을 온통 쏟아주면 그 자녀는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고 그 부모에게 가장 좋은 자녀라고 느낄 수 있게 된다.
자녀를 양육할 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 그들의 성장 발육에, 특히 정신· 정서 건강에 얼마나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잘 모르고 있거나 자녀와 의사 소통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자녀가 얼마나 행복하며 정신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고 자라느냔 하는 것은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부모로부터 받으며 자라느냐에 많이 좌우되므로 자녀들이 성장하는 동안 집중적· 관심적, 눈길 접촉 사랑, 신체적 접촉 사랑, 훈련은 양육에 필수적이다.
그런데 요즘 많은 부모들은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 주지 않거나 해 주고 싶어도 시간이 없다고 한다. 이들은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주는 대신 장난감이나 옷, 컴퓨터 등의 물질적인 것으로 대치하거나 좋은 학교에 보내거나 외국에 유학을 보내는 등의 교육에 힘을 쏟는 것으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대신하기도 한다. 물론 자녀들에게는 좋은 교육도 필요하고 장난감이나 양질의 의식주도 필요하나 그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이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주기 위해서 부모들은 바쁜 삶에서도 시간을 따로 내어 자녀와 시간을 보내야하므로 부모가 삶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자녀양육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의 삶에서 우선순위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부모의 경우 자녀가 삶의 우선이라는 데 이의를 제기하지는 않을 것이다.이런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한 자녀와 한 부모가 단 둘이서만 산보를 가거나 낚시질을 간다든지, 하루 동안, 또는 며칠간 한 자녀와 여행을 간다든지 하면서
그 자녀를 즐겁게 해주면서 보살피고 사랑을 해주는 것이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주는 것이다. 이때 자녀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집중적인 관심을 주면서 좋은 눈길 접촉도 하고 적절한 신체적 접촉을 하면서 사랑을 주고 그의 감정의 탱크를 채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통해 부모와 자녀는 대화를 할 수 있게 되며 자녀는 가슴속 깊이 지닌 고민 등을 털어놓을 수 있는 기회도 가지게 된다.여러 자녀를 둔 부모들은 한 자녀, 한 자녀씩 데리고 시간을 따로 내서 집중적 관심 사랑을 해 준다는 것은 더욱 어렵다. 다른 자녀들이나 식구들이 없을 때 한 부모가 집에 남아 있는 한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하는 등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 줄 기회를 일부러 찾아 그때그때 사랑을 해주는 것이 좋다.
자년 양육에서 이처럼 중요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한 번도 해주지 못한 부모들도 있고 또 그런 사랑을 한번도 받지 못하고 자라고 있는 아이들이 많은 것을 퍽 불행한 일이다. 본능적으로 필요한 이런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는 아이들은 어디에서 그 사랑을 구하겠는가. 그런 사랑을 해주는 부모 이외의 사람이 있으면 자녀들이 그들에게 갈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그 얼마나 무섭고 가슴이 서늘한가.자녀들이 찾고 원하는 것은 돈보다 부모들의 따뜻한 눈길 접촉 사랑, 적절한 신체적 접촉 사랑 그리고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에 사랑으로 해주는 훈련이라는 것을 부모들이 명심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