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주 교육부, 학년별 그룹별시험.한국어 안내정보도
뉴욕주 교육부가 오는 23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치러지는 이민자 학생들의 ESL 영어 성취도 시험(NYSESLAT)을 앞두고 웹사이트에 모의고사를 실어 학생들의 시험 준비를 돕고 있다. 또한 NYSESLAT 시험에 대한 이민자 학부모들의 이해를 돕는 안내정보도 영어와 한국어로 제작해 웹사이트에 실었다. 안내책자는 중국어, 아이티어, 러시아어, 서반아어로도 제작돼 있다.
NYSESLAT은 유치원부터 12학년에 재학하는 이민자 영어학습생(ELL)들의 영어 성취도를 측정하는 시험으로 성적 결과에 따라 ESL 학급 대신 영어권 학생들과 일반 학급에서 함께 수업 받을 수 있게 된다.시험은 영어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숙련도를 측정하며 듣기와 읽기는 선다식으로 문제가 출제되고 말하기는 구두 응답 시험으로 치러진다. 이외 쓰기는 선다식, 단답형 주관식, 길게 답하는 주관식 문제가 혼합돼 출제된다.
2007년도 NYSESLAT는 유치원~1학년, 2~4학년, 5~6학년, 7~8학년, 9~12학년 등 5개 그룹으로 나눠 치러지며 모의고사도 학년 그룹별로 웹사이트
(www.emsc.nysed.gov/osa/nyseslat/samplers.htm)에 실려 있다. 사이트에는 2006년과 2005년도 모의고사도 실려 있어 학생들은 연습 삼아 예전 모의고사 문제풀이에 도전할 수도 있다.
뉴욕주 교육부는 시험을 앞둔 학생들이 적당한 수면을 취하고 영양학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를 섭취하며 시험 스트레스에 시달리지 않도록 자신감을 불어넣어줄 것을 학부모들에게 당부했다. 또한 부모들이 자녀와 함께 모의고사를 치러보고 안내책자에 소개된 시험 평가방법, 시험 목적,
교육 반영 기준 등의 내용을 읽어볼 것을 권했다.
<이정은 기자> juliannelee@koreatimes.com 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