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아메리칸 시민활동연맹의 인턴 프로그램은 뉴욕시청의 첫 아시안 시의원인 존 리우 시의원 사무실의 경험도 포함하고 있다.
대학생들의 인턴십(Internship) 참여가 늘고 있다.
예전에는 졸업반 대학생들이 졸업 전 경험을 쌓기 위해 인턴십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근래 들어서는 대학 초년생도 방학동안 인턴십을 하는 등 일찍부터 사회를 배우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인턴십은 원하는 전공이 적성에 맞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이며 또 희망 진출 분야를 미리 경험, 자신의 미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더구나 일부 인턴십은 크레딧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학 학점을 경험도 쌓으며 취득하는 장점이 있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턴십으로 백악관과 뉴욕시 그리고 한인 1.5세 2세로 구성된 코리안 아메리칸 시민활동연맹(KALCA)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백악관
백악관 인턴십은 대학생들 사이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2007년 여름 인턴십 접수가 이미 지난 3월6일로 마감되는 등 타 기관이나 단체보다 응모자들이 많다. 현재는 가을 인턴십(9월4일부터 12월14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는데 이도 마감일이 6월26일이다.
백악관은 인사과에 인턴십 담당자를 두고 있을 정도로 대학생들의 인턴십을 환영하고 있다. 백악관 인턴십은 백악관의 업무를 배우며 미 정치의 실 운행을 경험하는 것이 기본이다. 인턴들은 백악관 각 부서의 임무와 특별 행사 그리고 투어, 커뮤니티 서비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매주 정해진 강의를 청강한다. 백악관 인턴십은 봄· 여름· 가을로 나눠지는데 각 시즌마다 100여명의 대학생을 선정한다.
백악관 인턴십에 참가할 수 있는 나이는 최소 18세 이상으로 대학이나 대학원 이상의 재학생으로 미 시민권자여야 한다. 접수에 필요한 서류는 응모서 및 이력서 그리고 3장의 추천서가 필요하다. 응모서는 4장으로 되어있는데 자신의 출생지 및 대학 이름, 전공은 물론 유권자 등록 여부, 백악관 인턴십에 자신이 왜 적격이라고 생각하는지, 대통령의 정책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슈, 배워보고 싶은 부서 등에 대한 개인 소견을 밝혀야한다.
백악관 인턴십은 무보수직이며 교통편이나 거주지는 각자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응모서는 www.whitehouse.gov/government/wh-intern.html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작성한 응모서는 팩스 202-456-7966이나 이메일 intern-application@whitehouse.gov로 보내면 된다.
*뉴욕시
뉴욕시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이번 여름 인턴십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시청내에 인턴십 신청을 담당하는 센터가 따로 마련돼 있지 않아 각 응모자가 원하는 부서에서 인턴십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서류를 접수시켜야 한다.
뉴욕시에서 2007년 여름 인턴십을 제공하는 부서는 아동 보호국(ACS)를 비롯해, 빌딩국, 교도국, 경제개발국, 소방국, 홈레스국, 주택공사, 인력국, 시장실, 공원국, 택시·리무진국, 교통국 등 23개 부서. 각 부서별로 인턴을 모집하고 인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인턴 경험이
학업 크레딧으로 처리될 수 있는 유무 및 샐러리 지급 문제는 부서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뉴욕시 정부에서의 인턴십은 원하는 부서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것이 장점. 또 뉴욕시 정부의 인턴십의 특징은 시민권자뿐만 아니라 타주나 다른 나라에서도 참가할 수 있는 점이다. 뉴욕시 정부의 인턴십은 주로 5월부터 9월까지 최고 13주 동안 운영되는데 지정된 기간은 없다.
인턴들을 위해 시정부에서 거주지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92가 Y의 허취 레지던스(Hirsch Residence)나 인터내셔널 하우스(International House), 에듀케이셔널 하우스 서비스(Educational Housing Services) 등에서 30일 이상의 뉴욕시 인턴 참가자들을 위해 거주지를 특별한 가격에 숙박을 제공하고 있다. 각 부서별 인턴십 프로그램 정보는 www.nyc.gov로 접속한후 서치에서 여름 인턴십을 타입하면 얻을 수 있다.
*KALCA코리안아메리칸시민활동연맹(KALCA)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뉴욕 및 뉴저지의 주요 정부기관, 대표적인 비영리 공익단체 및 주목받는 선거 캠페인에 학생들을 배치라며 집중적인 인턴 훈련 과정을 거치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인턴들에게 시민활동 및 민주주의 절차에 관한 내부적인 식견과 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KALCA는 별도의 웍샵을 인턴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서적들을 읽게 한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턴으로 경험을 쌓으면서 또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것. 지난해에는 선정된 인턴에게 8주동안 3,500달러씩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지난 6년간 150명의 지원자 중 28명을 선정해 인턴십을 제공했다. KALCA 인턴십 정보는 www.kalca.org에서 찾을 수 있다.
<이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