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배워봅시다 요가 <20>

2006-06-23 (금)
크게 작게
비뚤어진 골반뼈 수정
생리통 해소, 몸도 가뿐

현 자세

우리 몸에서 골반이 차지하는 위치는 집의 주춧돌과도 같다. 주춧돌을 제대로 쌓지 못하면 집이 무너지는 것처럼 골반 뼈가 비뚤어져 있으면 허리뿐 아니라 생식기 이상과 부인병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
현 자세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골반이 비뚤어졌을 때와 과도하게 허리를 사용하여 양쪽 근육이 비뚤어졌을 때 그것을 수정해서 정상적인 골반을 갖게 하는 자세이다. 또한 현 자세를 잠자기 전 하루 5분만 해주면 생리통도 없어지고 몸도 가뿐해진다.
골반이 어느 쪽으로 올라가 있거나 비뚤어져 있으면 허리의 질병, 생식기의 이상, 내장병, 부인병 신경통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 동작요령

1. 두 다리를 펴고 허리를 세워 앉아 왼발을 구부려 오른쪽 허벅지에 왼발을 구부려 엉덩이에 댄다. 두 손은 머리 뒤에서 깍지 끼고 팔꿈치를 양옆으로 넓게 벌린다.
2. 숨을 깊이 들이쉬면서 오른쪽으로 기울인다. 이때 시선은 왼쪽 팔꿈치를 보며 왼쪽 무릎이 들리지 않도록 한다. 기울일 수 있는 데까지 기울였다가 숨을 들이쉬면서 원래의 자세로 되돌아온다. 2~3회 반복하여 준다.
3. 반대쪽으로도 똑같은 요령으로 2~3회 반복 하여준다.

HSPACE=5


HSPACE=5


■ 효 과

양쪽 엉덩이 골반이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을 정도까지 자세를 취하고 호흡한다.
시선 처리는 오른쪽 팔꿈치가 바닥에 닿았을 때는 왼쪽 팔꿈치를 봐주고 팔과 어깨는 일직선이 되도록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동작을 취할 때 아랫배에 힘을 집중해 넣어야 한다.

■ 주의 사항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복부를 강하게 자극해 대장 속 노폐물도 배출하고 골반의 위치를 바로잡아 준다.
자연스럽게 생리통을 예방해 준다.
옆구리 군살을 제거해 주어 옆구리 군살 다이어트에 효과를 준다. 또 위와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