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 멀리 던지려 애쓰지 말고
정확하게 해야 더 효과적
루어 낚시에서의 캐스팅은 무겁고 큰 루어나 싱커(추)에 의해서 라인이 멀리 끌려나가지만 플라이 낚시에서는 반대로 두껍고 무거운 라인을 캐스팅 함으로써 이 라인에 의해 가벼운 플라이 훅이 멀리 끌려나가게 된다. 즉 플라이 훅을 캐스팅한다기 보다는 플라이 라인을 캐스팅 한다고 할 수 있다.
플라이 캐스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플라이 훅을 정확한 포인트에 떨어뜨려 대상어를 유혹 하는 것이다. 따라서 캐스팅을 함에 있어서 가장 주안점을 두고 연습해야 할 사항은 얼마나 멀리 캐스팅을 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정확히 그리고 얼마나 섬세하게 플라이 훅을 포인트에 떨어뜨릴 수 있느냐에 두어야 한다. 10야드를 정확히 캐스팅할 때가 20야드 이상을 대충 캐스팅할 때보다 훨씬 조과가 좋다는 사실을 실제 계류에서 낚시를 하게 되면 알게 된다.
이 캐스팅 동작은 다른 운동 기술처럼 책이나 글을 통하여 배우는 데는 한계가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위에 경험이 많은 선배나 스승을 찾아 캐스팅 자세를 배우고 교정 받으면서 스스로 규칙적인 연습을 하고 정확한 자세를 익히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편안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정확한 캐스팅 자세를 몸에 익히게 되면 아무리 오랫동안 캐스팅을 하여도 몸에 전혀 무리가 없게된다. 잘못된 자세로 연습을 하게 되면 나중에 교정하기도 힘들 뿐더러 팔이나 어깨 또는 몸의 특정 부위에 무리가 와서 통증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도 있다.
먼저 캐스팅 연습을 하기 전에 정확한 캐스팅 자세를 실감할 수 있는 플라이 캐스팅 비디오를 구해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장 많이 알려진 플라이 캐스팅 비디오로는 맬 크리거의 ‘Essence of Fly Casting by Mel Kreiger’가 있다. 이 비디오는 여러 플라이 전문점에나 스포츠 샬레 등 운동구점에서 구입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