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스페인의 교회들과 가장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는 미션으로 유명한 레이 데 에스파냐 미션.
남가주 유적지를 찾아서 레이 데 에스파냐 미션 (Mission Rey de Espana)
1797년 세워진 가주 17번째 미션
건축양식·내부 장식물은 예술품
한때 스페인 식민지였던 캘리포니아에는 옛 스페인 제국 시대를 짐작할 수 있는 갖가지 문화 유적 및 유물들이 도처에 적지 않게 남아 있다. 특히 이 유적 및 유물 중에서도 가장 스페인의 색채가 많이 남아있는 것 중 하나로 각 지역의 미션들을 꼽을 수 있는데 우선 건물의 건축 양식부터 시작해 내부의 장식물, 부대 시설, 생활용구 등 모두가 역사적 가치를 지닌 그야말로 박물관을 방불케 하는 곳이다.
1769년부터 1823년 사이에 프란시스코 교단의 시에라 신부를 중심으로 신앙심 깊은 신부들에 의해 세워진 21개 미션들은 현재의 캘리포니아 주요 도시들이 형성되는 기초가 됐으며 미션과 미션 사이를 이어주던 길들이 현재의 하이웨이나 주요 간선도로로 변모한 것 등을 들 수 있다. 각 미션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은 유물전시관을 갖추고 있으며 건물과 정원 등도 옛 양식을 보존하고 있어 자녀들과 함께 현장 학습을 겸해 들러볼 만하다.
미션 힐스에 있는 레이 데 에스파냐 미션(Mission Rey de Espana)은 유럽 스페인의 교회들과 가장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는 미션으로 유명하다.
허름하지만 옛 정취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종각, 색채는 변했지만 눈가에 선명한 빛을 발하고 있는 성모상, 어둡지만 안락하면서도 신성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성당 내부 등 미션은 건물 자체가 예술품이라고 할 수 있다.
1797년에 세워진 캘리포니아 17번째 미션인데, 19세기 당시 이 지역의 기름진 땅 덕분으로 캘리포니아 미션 중 가장 풍부한 자본을 갖춘 미션 중 하나였다. 지금도 미션을 방문하면 당시 농작지에서 사용됐던 대형 쟁기나 방아 등이 전시되고 있어 이곳이 선교는 물론 이 지역 경제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입증하고 있다.
일반 박물관에 버금가는 각종 유물들이 미션에 있다. 당시의 유명 수공예 장인이 미션을 위해 왕의 영을 받고 직접 제작한 작품이며 제단에 있는 6개의 동상 역시 당대 최대의 예술품으로 꼽히고 있다. 미션의 또 다른 보물은 400년이 넘은 크리스천 페인팅. 라틴 유럽과 초기 멕시코 기독교 아트의 첨단을 감상할 수 있다.
성당 옆에 있는 공동묘지와 가든은 선인장 등으로 꾸며져 조용히 산책을 하면서 깊은 명상에 빠질 수 있다. 피크닉도 할 수 있으며 곳곳에 그늘도 많기 때문에 가족과 한나절을 보내기 좋은 곳이다. 가든에는 유명 코미디언 밥 호프의 묘지도 있다.
미션은 매일 오전 9시~오후 4시까지 일반에게 공개된다. 입장은 3달러.
■가는길 .
LA에서 101번 프리웨이 노스를 타고 170번 노스, 5번 노스로 갈아탄다. 118번을 지나서 바로 나오는 San Fernando Mission Rd.에서 내려서 서쪽으로 2블럭 정도 가면 미션이 나온다.
주소 및 문의: 15151 San Fernando Mission Blvd., Mission Hills, CA (818)361-0186
일반 박물관에 버금가는 각종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유명 코미디언 밥 호프의 묘지가 미션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