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적절한 절세 상담 시기
<문> 항상 해가 바뀐 후 세금 보고를 할 때가 되어야 세금 문제를 생각해 보는 것 같습니다. 언제 전문가와 절세 상담을 하는 것이 좋은가요?
<답> 고객들의 세금 보고를 준비하면서 항상 아쉽게 느껴지는 점이 있습니다. 고객이 사전에 세금 문제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일을 처리해 소득세를 더 많이 내게 되거나 이자 및 벌금을 내는 경우입니다. 항상 전문가와 미리 상담을 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세금 및 재정 문제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소득에 변화가 있을 때는 반드시 상담을 받으십시오. 소득 종류나 액수에 변화가 있으면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소득이 전년에 비해 많이 증가하게 되면, 절세 계획을 미리 세워야 합니다. 또 세금 예납액을 조정해서 소득세 보고 때 한꺼번에 많은 액수의 세금을 추가로 내게 되는 부담을 더는 등 계획이 필요합니다.
사업체 개폐업도 상담 대상
사업체를 새로 개업하거나 폐업하는 경우 상담을 받으십시오. 새로운 사업체를 시작하면 어떤 형태의 사업체가 가장 적합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물론 기존 사업체도 매년 해가 바뀌면 미래의 사업 전망 및 전년의 사업 내용을 토대로 기존 사업 형태가 적합한지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다른 사업 형태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 C주식회사에서 S주식회사로의 변경은 새해가 시작한 지 2달 15일 안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후에 신청하면 부득이 다음해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은퇴계획을 세울 때 상담을 받으십시오. 앞으로 연방사회보장기금만으로는 은퇴한 뒤 충분한 재정적인 도움을 받기가 힘들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각 개인도 절세 계획의 일환으로 은퇴 연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증권사나 재정 컨설팅 회사를 통해 은퇴 계좌를 만들고 있습니다. 세금 문제와 개인 재정 상태를 토대로 가장 알맞은 은퇴 계획을 만들고 실천하기 위해서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은퇴 연금에서 인출하는 경우 또는 다른 은퇴 계좌를 추가로 개설할 때 상담을 받으십시오. 은퇴 계좌에서 인출하는 경우, 직장을 바꾸면서 은퇴 계좌를 옮기는 경우, 은퇴 계좌를 추가로 개설하거나 은퇴 계좌 사이에 투자금을 옮길 때에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녀에게 증여할 때도 논의해야
자녀 일인당 1만1,000달러 이상 증여를 할 때 상담을 받으십시오. 한국과 달리 증여세의 문제는 증여를 하는 사람에게 있습니다. 많은 액수의 현금이나 현물을 증여하는 경우 미리 세금문제를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큰 액수의 현금이나 현물을 비영리 단체 등에 기부하는 경우에도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인 사회의 특성상 한국 및 해외로부터 빈번한 송금도 세금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연방 국세청에 보고가 되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거래 때도 절세 고려해야
사업체나 부동산을 사고 팔 때 상담을 받으십시오. 미리 올바른 계획을 세우면 세금을 줄이거나 미래로 연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종자산교환(1031 Like Kind Exchange) 같은 복잡한 거래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부동산의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도 상담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거주하던 주택을 임대하는 경우나 그 반대의 경우입니다.
가정에 변화가 있을 때 상담을 받으십시오. 결혼, 이혼, 사별, 입양 등 가정에 변화가 있을 때에도 여러 소득세 및 재산상 문제와 연결되므로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영 사업체에서 가족을 종업원으로 쓰게 되는 경우도 상담을 통해 여러 가지 적절한 절세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마틴 박 CPA
(213)386-3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