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인격 개혁이 먼저다

2005-11-12 (토)
크게 작게
새무얼 스마일즈의 인격론

이 책의 저자 스마일즈는 19세기 영국에서 태어나 의사의 길을 걸으면서 영국 정치개혁을 위해 저널리스트로서, 행동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하지만 갈수록 정치 개혁만으로는 ‘사회악’을 타파할 수 없다는 확신에 이른다. 결국 사회를 살기 좋은 곳으로 개혁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개혁이 동반돼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에 스마일즈는 정치개혁가로서의 삶을 마감하고, 개인개혁가로 나섰고 그러한 동기로 인하여 ‘인격론’을 저술했다.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인격이다”라고 말하며 “천재성은 항상 감탄을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존경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인격이다. 사람들은 흔히 빛나는 천재성을 갈망하지만 결국은 양심의 힘인 인격의 높고 낮음이 인생의 성패를 가늠한다”고 저자는 서문에서 적고 있다.
이 책은 인격은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며 인격의 구성 요소들을 성공적으로 갈고 닦은 인물은 누구인지, 그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인격을 닦았는가를 상세히 다룬다. 제1장 <인격의 힘>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인격이다, 믿음을 주는 사람이 되어라. 제2장 <일> 노동은 우리의 인생이다, 일하는 자만이 힘을 갖는다. 제3장 <용기> 진실 앞에서는 죽음마저 무시하라, 자신의 용기에 의지하라.
제4장<자제> 성공은 자제력에 달려 있다, 절제된 격정은 인생을 빛으로 이끈다, 극기하라.제5장 <의무와 진실함> 의무의 끝에는 행복이 있다, 단순한 진실이 최고의 기술이다. 제6장<밝은 성격> 밝은 성격은 어둠속의 빛이다, 적극적으로 친절을 베풀라. 제7장<경험의 기쁨> 네 능력이 어디 있는지 배우라, 냉철한 현실감각에 뜨거운 열정을 입혀라.제8장<바른 태도> 가장 아름다운 예술, 미덕의 바탕 위에 바른 태도를 세워라. 제9장 <책과의 사귐> 독서는 사람을 읽는 것이다, 의복은 사치품이지만 책은 필수품이다.
제10장 <가정의 힘> 어머니는 아이의 미래다 가정 경영에도 비즈니스 자질이 필요하다. 제11장<인간관계와 본보기> 인생을 바꾸는 멘토의 힘, 네 삶이 ‘가르침’이 되게 하라. 제12장<결혼생활> 서로의 불완전함에 감사하라, 아내를 최고의 조력자로 만들라 등등. 또 이 책은 성공한 인물들의 풍부한 사례를 담고 있어 재미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각자의 인격도 다듬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귀중한 ‘삶의 지침서’로서 손색이 없다.

새무얼 스마일즈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