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CMA에서 매주 금요일 오 후에 마련되는 무료 재즈 콘서트 시리즈. 국내와 외국에서 초대된 수준 높은 밴드들이 클래식 튠과 창작곡을 발표한다.
‘문화의 계절’문화 나들이
여름이 화려한 축제였다면 가을은 고독한 사색이다. 남자의 계절, 결실의 계절, 독서의 계절 등 가을을 일컫는 표현들은 거리를 물들이는 낙엽 색깔만큼 다양하다. 그 가운데 가장 가을과 어울리는 별명은 ‘문화의 계절’이 아닐까. 여름 동안 비어있던 콘서트 홀과 오페라하우스에서는 가을을 맞아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고 극장에는 아서 뮐러의 연극과 웨버 뮤지컬의 화려한 막이 오른다. 뮤지엄 역시 예외는 아니다.
지난 주말 무료 재즈 콘서트를 찾은 팀 달튼, 리사 달튼 부부.
전시회, 콘서트 어딜가나 공짜… “난 행복한 앤젤리노”
여름철 휴가에서 돌아온 이들은 뉴요커들처럼 블랙으로 한껏 멋을 부리고 한 세기 전 예술가들이 남기고 간 그림을 오래도록 들여다보며 진지한 사색의 시간을 갖는다.
우리는 문화란 것도 생활의 여유가 있어야 즐길 수 있는 것이란 생각으로부터 그다지 자유롭지 않다. 물론 당장 먹을 것을 걱정하면서 뮤지엄에 가서 그림을 본다거나 연주회장에 가 앉아있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들 가운데 정말 그토록 어려운 형편에 처해 있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매달 2번째 화요일 하루 종일 일반인들을 무료로 초대하는 LACMA를 비롯해 조금만 눈을 커다랗게 뜨고 정보를 모으면 수많은 보고들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뮤지엄도 주변에 많이 있다.
챔버 오케스트라 등 연주 단체들도 문화를 즐기겠다는 기특한 뜻을 품고 있는 이들을 좀 더 가까이 끌어안기 위해 다양한 채널의 무료 콘서트를 마련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 오후 LACMA 중앙 정원에서 펼쳐지는 재즈 콘서트 역시 주머니가 가볍더라도 더없이 풍요로운 가을을 즐길 수 있는 행사.
LACMA의 무료 재즈 콘서트 시리즈가 시작된 지도 올해로 벌써 14주년째다. 매해 4월에 시작, 12월까지 계속되는 금요일 재즈 콘서트에 가면 와인을 홀짝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연인과 가족, 친구들의 모습과 쉽게 마주칠 수 있다.
지난 주말 재즈 콘서트에서 만난 마이클 달튼과 리사 달튼 부부는 올해 갓 돌을 넘긴 딸 에이프릴까지 대동, 오랜만에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재즈 밴드가 드럼을 쓸어가며 느린 음악을 연주할 때면 사랑에 빠진 연인들은 남들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고 서로를 끌어안고 춤을 추기도 한다.
리듬이 빨라지면 흥에 겨워진 관객들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일어나 온 몸을 음악에 맡기며 자유의 선율을 만끽한다.
문화는 값진 것이지만 이를 즐기기 위해 꼭 비싼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것을 LACMA의 다양한 공연들은 다시금 깨닫게 한다.
무료 재즈 콘서트 시리즈에 참석한 앤젤리노들.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뮤지엄 전시
▲LACMA
17세 이하 어린이는 항상 무료. 매일 오후 5시 이후와 매달 2번째 화요일 하루 종일 무료 개관. 5905 Wilshire Bl. Los Angeles, CA 90036. 전화 (323)857-6000
▲노턴 사이먼 뮤지엄(Norton Simon Museum)
매달 첫 번째 금요일 오후 6~9시까지 일반인에게 무료 개관. 411 W. Colorado Bl. Pasadena, CA 91105.
전화 (626)449-6840
▲게티센터(Getty Center)
월요일을 제외한 모든 날 일반에게 무료로 공개된다. 차 한 대당 주차비 7달러. 1200 Getty Center Dr. Los Angeles, CA 90049. 전화 (310)440-7300.
무료 음악 공연
▲LACMA의 선데이 라이브(Sundays Live)
LACMA의 음악 프로그램은 지난 1991년부터 2003년 사이 6차례나 ASCAP 챔버 뮤직 아메리카 상을 수상할 만큼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앙상블과 솔로이스트들이 초대되며 누구에게나 사랑 받는 클래식 작품은 물론 컨템퍼러리 음악도 실험적으로 연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일요일 오후 6시, LACMA의 리오 빙 극장(Leo S. Bing Theater)에서 열리는 무료 챔버 뮤직 콘서트는 K-MOZART, 105.1 FM 채널을 통해 라이브로 중계 방송되기도 한다.
. 9월25일(일) 마리아 로마조프의 피아노 독주
. 10월2일(일) 피아니스트 제임스 보이크와 클라리넷의 마가렛 쏜힐의 듀엣.
. 10월9일(일) 알렉산더 젬린스키의 음악.
. 10월16일(일) 모하브 트리오의 연주.
. 10월23일(일) 로잘린드 길버트 콘서트, 캐피털 앙상블.
. 10월30일(일) 한인 자매 이송아, 이수아, 시에 나가타니의 삼중주.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주소 5905 Wilshire Bl. Los Angeles, CA 90036. 행사 스케줄에 관한 문의는 (323)857-6234, www.sundayslive.org.
▲금요일 저녁 무료 재즈 콘서트(Friday Night Jazz)
14년째를 맞는 금요일 밤 재즈 나이트는 앤젤리노들의 자존심을 팍팍 세워주는 수준 높은 무료 콘서트. 매해 4월부터 시작, 12월까지 LACMA의 중앙 정원, Los Angeles Times Central Court에서 열린다. LA와 전 세계에서 초대된 뛰어난 재즈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가, 창작곡과 클래식 멜로디를 고루 연주한다. 음료수 카트에서 에스프레소 드링크와 와인, 맥주를 즐길 수 있다. 매주 금요일 오후 5시30분부터 3시간 동안 마련된다.
. 9월23일(금) 단 프리스턴 사중주단.
. 9월30일(금) 베니 모핀 사중주단.
. 10월7일(금) 존 허드 5중주단.
. 10월14일(금) 엘리사 라라 5중주단 뮤지컬 공연.
. 10월21일(금) 색서폰 주자 밥 셰퍼드가 이끄는 4인조 밴드.
. 10월28일(금) 네드라 휠러가 이끄는 6인조 밴드. 목관 악기를 비롯한 악기 편성으로 특이한 음악을 들려준다.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주소 5905 Wilshire Bl. Los Angeles, CA 90036. 행사 스케줄에 관한 문의는 (323)857-6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