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호텔이용 에티켓

2005-09-06 (화)
크게 작게
호텔이용  에티켓

호텔에 숙박 할 때는 그곳 규칙에 잘 따르는 것이 예의다.

숙소에 도착하면 그곳에서 신세를 지게 되었다는 마음가짐으로 그곳 규칙에 잘 따르는 것이 예의. 객실 청소는 메이드가 해주지만 객실을 너무 지저분하게 써서는 안되고 정리정돈에 어느 정도 신경을 쓰도록 한다.


객실 밖으로 나갈땐 신발 꼭 착용
세탁은 전표써서 메이드에 부탁
포터 팁, 짐 한개당 1~2달러 적당

객실 외에는 잠옷바람으로 돌아다녀서는 안되고 객실 밖으로 나갈 때에는 반드시 신발을 신고 나가도록 한다. 호텔식당을 이용할 때에는 외출할 때와 마찬가지로 단정한 몸차림을 하도록 한다. 또한 로비, 실내, 식당, 엘리베이터에서는 모자를 벗고 있어야 한다.
호텔 내에서 빨래는 금하고 있다. 세탁을 원할 때에는 직접 하지 말고 양복장 안에 비치된 빨래 주머니에 전표와 방 번호, 품명을 적어서 메이드에게 부탁하도록 한다.
세탁료는 호텔마다 다른데 옷 한벌 당 3~5달러 정도. 속옷은 아무 곳이나 벗어놓지 말고 비닐 봉지에 담아 두었다가 집에 돌아와서 세탁하도록 한다.
팁을 줄 때에는 숙박요금의 5%정도를 서비스 담당에게 주고 짐 운반, 음식주문 등 특별한 용무를 부탁한 경우에도 팁을 준다. 팁을 위한 잔돈을 항상 준비하는 것이 좋다. 팁을 주지 않는 것도 잘못된 행동이지만 너무 많이 주는 것도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
청소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아침에 베개 모서리나 침대 위에 약간의 팁을 놓아두도록 한다. 보통 1박 당 1~2달러씩 전달한다. 포터 팁은 어느 곳이나 있는데 짐 한 개당 금액이 정해진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보통 짐 한 개당 1~2달러면 무난하다. 또한 그 외에 객실에 안내를 받거나 택시를 불러주는 등의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나 우편물 부탁 등의 심부름을 시켰을 경우에도 1~2달러 정도의 팁을 주도록 한다.
그 외에 호텔 이용 중 엘리베이터를 탈 때에는 반드시 여성을 먼저 태우고 먼저 내리게 하는 것이 에티켓이며 화장실 사용시에는 욕실과 세면대, 변기를 깨끗이 사용하여 다음 사람이 불쾌감을 갖지 않게끔 한다.

<백두현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