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내를 웃게한 방석

2005-08-18 (목)
크게 작게
결혼생활이 깨어지는 주요 원인이 대체로 세 가지라 한다. 첫 번째 이유는 성 문제이다. 만약 부부중 한사람의 성적 관심이 색다르다거나 또는 성적관심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면 결혼생활에 문제가 생긴다.
두 번째 이유는 배우자의 부모와의 갈등이다. 서양전통으로 가정의 기본은 아내와 남편이다. 만약 부모가 결혼한 자녀의 부부사이를 비집고 들어서게 되면 결혼생활에 문제가 생긴다.
세 번째 이유는 돈 문제이다. 어떤 전문가들에 의하면 돈 때문에 이혼하는 확률이 혼외정사나 부모와의 갈등보다 더 크다고 한다.
우리부부도 돈 때문에 의견차이가 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돈을 버는 방법, 돈을 투자하는 방법, 특히 돈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하여 의견차이가 있다. 우리는 ‘100달러 규칙’을 채택하여 지키고 있다.
우리 두 사람 중에 한사람이 100달러 이상 쓸 일이 있으면 상대방과 의논을 하고 쓴다. 대부분의 나의 100달러 짜리 물건은 전자 제품이나 컴퓨터 관련 부품들이다. 아내의 100달러 짜리 물건은 옷이나 생필품이다. 근래에 들어서 100달러 규칙이 200달러를 향하여 서서히 바뀌어지고 있는 것 같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우리부부사이에 긴장된 거래가 시작된다. 얼마전 아내가 타고 다니는 1997년형 올즈모빌이 말썽을 부렸다. 아내는 차 타이어도 바꾸어야 할 때가 되었다면서, 돈을 헌차에 소비하지 말고 아예 새차를 사자고 제의하였다. 나는 타이어를 바꾸어 한해 더 쓰자고 하였다. 마지 못해하는 아내를 설득하여 우리는 새 타이어를 샀다.
타이어를 바꾼 다음날 아내가 올즈모빌로 나를 픽업 한 후 쇼핑을 갔다. 주차장에서 몇 발자국 앞서 걷는 아내에게 나는 “바지 뒤에 구멍이 났는데 알고 있었느냐고” 물었다. 아내는 손으로 바지의 구멍난 곳을 만지면서 “운전석에 뾰족하게 튀어나온 철사 때문이다”라고 투덜거렸다. “이 바지가 두 번째 희생물이다”라고 말하였다. 어제 차를 한해 더 사용하자고 강력하게 주장한 나에게 아내는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주차장에서 나는 자동차 운전석 의자에 튀어나온 철사를 체크하면서 “당신 차에 아무 문제가 없다. 우리 차는 한해 더 기다릴 수 있다”고 아내에게 말하였다. 화가 잔뜩 난 아내는 “정말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어요. 오늘 당장 새차를 살 거예요. 돈을 마련하려면 할 수 있잖아요”라고 하며 쇼핑몰로 걸어갔다. 그런 아내에게 “당신 쌓아 논 돈 위에 앉아 있어?”하고 나는 말하였다.
아내가 옷 쇼핑하는 동안 나는 근처에 있는 한국 수퍼마켓에 들어가서 한국 음식을 몇 개 바구니에 집어넣었다. 아, 그런데 우리 차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건이 눈에 뜨였다. 화가 난 아내의 기분을 가라앉힐 물건이 분명하였다. 고장난 의자에 필요한 방석이다.
방석 한 개에 5달러라고 가격이 쓰여있다. 여러 가지 색상과 디자인으로 된 방석들을 구경하며 이것저것 고르다가 결국 나는 영어와 한자가 새겨진 방석 하나를 골랐다. 색깔과 디자인이 보기가 좋았다.
쇼핑에서 돌아 온 아내에게 나는 새로 산 방석으로 단장한 운전석 의자를 가리켰다. 아내는 방석을 보자마자 소리내서 깔깔 웃었다. 잠시동안 우리들의 주위를 덮고 있던 무거운 먹구름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 같았다.
“이 방석에 쓰인 글 알아요?” 하면서 아내는 물었다. 나는 모르겠다고 솔직히 고백하였다. 아내는 “우리 돈 때문에 싸우지 말아요” 하고 상냥하게 웃으며 말하였다. 나는 “Don Bang Suk”이라고 새겨진 영어글자를 소리내어 읽었다. 아내는 ‘돈방석’이라는 글의 의미를 설명하여 주었다.


<교육학 박사·목사>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