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순/알 이 어드바이저스
부동산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내집을 장만하고자 하는분들이나 투자용 부동산을 찾는 분들에게 가격이 부담없고 관리가 손쉬운 콘도나 타운하우스가 나날이 인기를 더 하고 있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미치지 못하는 형편이니 자연히 가격도 싱글홈 못지않게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콘도나 타운하우스는 주택과 같이 개인소유이긴 하지만 건물과 단지의관리는 주민전체가 공동으로 하기때문에 매입과 함께자동으로HOA(주택소유주협회)에 가입이 되며 멤버가 된다.
통계에 따르면 미 전국에 HOA가 24만개 있으며 1,920만 개의 콘도나 타운하우스 유닛이 가입 되어 있고 HOA가 있는 콘도나 타운하우스에 살고 있는 미국인은약 5,000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면 HOA대하여 조금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1. HOA의 운영과 관리
소유주들에 의해 운영, 관리 되며 정기적인 소유주협의회 투표를 통하여 HOA관리(운영)위원회를 선출한다. 보통은 3~5명 정도로 구성되며 출마자격은 소유주협의회 멤버라면 누구나 출마할수 있지만 각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관리(운영)위원회는 물론 무보수 임기제이다.
단지내의 시설 및 환경(주택바깥쪽 보수, 페인트, 쓰레기 장, 주차장, 게이트, 화단, 재해로 인한 보수 등) 을 관리하며 보다 일률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전문적인 관리회사에 의탁하여 운영하게 된다. 중요한것은 관리를 맡고 있는 관리회사가 얼마나 성실하게 관리를 잘 해 주느냐에 따라 관리비가 늘어 날 수도 있고 절감 될 수도 있으며 주택의 가격상승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러니 관리 회사만 믿고 무관심하게 그냥 지나쳐, 나중에 인상된 관리비 용지를 받고 한숨 쉬지 말고 주민들이 HOA회의가 있을때마다 꼭 참석하여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그때 그때 관리회사에 시정해 나갈 것을 꾸준히 요구하여야한다.
2. HOA에는 어떤것들이 포함되나?
각 가구별로 매달 부담해야 하는 HOA Fee에는 단지마다 포함되는 것이 약간씩의 차이가 있지만 대충 열거해 본다면, 주택바깥쪽의 수리 및 페인트 비용,화재보험 비, 쓰레기 수거비, 물값, Termite 수리비, 보수를 위한 자재의 공동구입, Basic 케이블, Pool, 등이 있다.
HOA가 있는 콘도나 타운하우스를 사고자 할때는 HOA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너무 비싼 곳은 다시 한번 고려 해 보기를 바란다.
단, 투자용 콘도나 타운하우스는 HOA Fee가 세금공제를 받으니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많은 분들이 HOA를 공돈이 들어가는것 처럼 부담을 갖는걸 보았다.
하지만, 그만한 돈에 누가 내 집을 신경 안 쓰게 잘 관리 해 줄수 있을까? 생각해 보면 결코 부담만 가질 일은 아닌것 같다. 사고자하는 매물의 HOA에 어떤것들이 포함되어 있나 잘 알아보고 일반주택의 관리비와 비교해 보면 오히려 득을 볼수도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