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 IRA’
김정대 / Financial Advisor
현재 비즈니스 오너들을 위한 은퇴프로그램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이러한 은퇴프로그램들은 참여자들에게 은퇴연금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동시에 소득세 연기방법이란 혜택도 동시에 제공한다.
소득세 연기방법이란 (Tax-Deferred) 한해에 벌어들인 수입에 한부분을 정부에서 인정해주는 은퇴프로그램에 적립함으로서 그 적립된 액수에 해당하는 소득세를 지금이 아닌 차후 은퇴시에 낸다는 개념이다. 소득세를 연기함으로서 얻는 혜택은 크게 두가지일 것이다.
첫째는 소득세를 연기한 해에 세금을 줄임으로서 생기는 자금여유를 은퇴계획이나 다른 재정계획에 사용할수 있다는 것과 지금보다 은퇴시에 수입이 적어질 것이라면 현재보다 낮은세율로 연기된 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게 됨으로 세금을 절약하게 된다.
그럼 고소득 자영업자나 비즈니스 오너 사이에서 사용되고 있는 은퇴프로그램 중에 하나인 SEP IRA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다. 2003년도 현재 SEP IRA에 최고로 적립할 수 있는 액수는 자신의 수입에 25%까지 이나 $40,000은 넘을수가 없다. 종업원이 있는 비즈니스에서 SEP IRA을 사용할경우 회사에서는 주인과 종업원을 공평하게 혜택을 주어야 하는데, 예를들어 설명하면 종업원이 3명이 있는 ABC회사에서 SEP IRA을 통해 주인자신과 종업원에게 은퇴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려고 한다.
주인의 한해 수입이 $200,000 이고 종업원 각각의 수입이 $70,000, $50,000, $30,000라고 할때 주인은 자신의 수입에 20%, 즉 $40,000을 SEP IRA에 적립 하고자 하면, 회사에서는 종업원에게도 그들 수입에 똑같은 20%씩을 각자의 SEP IRA 구좌로 적립해주어야 한다. 계산을 해보자. 회사에서는 종업원들 은퇴구좌 앞으로 각각 $14,000, $10,000, $6000씩 넣어주어야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것은 주인 자신의 은퇴계획과 세금혜택만을 생각하고 높은 퍼센트 (%)을 사용했을경우, 회사/주인이 종업원들의 은퇴혜택으로 부담하는 비용이 커진다는 것이다. 때문에 주인이 자신의 은퇴구좌에 적립되는 퍼센트(%)을 정할때는 앞뒤를 생각하고 회사차원에서 생각한 후에 정해야 할것이다.
SEP IRA의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유지하는것이 간단하며 정부에 별도로 보고해야하는 Reporting Requirement 없다는 것과 고용된지 3년이 안되는 종업원은 주인의 의지에 땨라 프로그램에서 제외 시킬수가 있다. 단점으로는회사에서 종업원들에게 제공하는 은퇴혜택/비용을 전부 책임지기 때문에 회사비용이 생각보다 커질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단점 때문에 SEP IRA는 보통 종업원이 적은 비즈니스나 종업원이 가족으로 구성된 비즈니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종업원이 없는 자영업자들, 예를들면, 의사, 변호사, 브로커, 프리랜서 에게는 아주 적합한 은퇴프로그램이라 할수 있겠다.
(415) 276 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