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기록이 나쁠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크레딧 카운슬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전문가들은 크레딧 관리의 첫걸음을 일단 크레딧 보고서를 떼어 실수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하라고 조언한다. 때로는 이름이 비슷한 다른 사람의 기록과 내 기록이 섞이기도 하고 기록기관에서 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오류가 발견되면 보고기관에 연락, 정정을 요청하면 된다.
만약 보고서가 정확하면 좋지 않은 기록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페이먼트가 늦으면 7년간 기록에 남게 된다.
나쁜 기록을 없애준다며 고객을 유인하는 크레딧 교정 서비스 이용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들은 보통 나쁜 기록에 대해 항의하는 것이 주된 방법이나 나쁜 기록이 일시적으로 보고서에서 빠질 수는 있으나 사실로 확인될 경우 다시 포함된다. 소비자가 직접 하는 것 이상의 일을 이들 서비스가 하지 못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채무속에서 허덕이는 소비자라면 비영리로 운영되는 크레딧 카운슬링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다. 이들은 채권자와 협상, 이자를 낮춰주고 채무청산 계획도 세워준다. 이들 서비스는 크레딧 보고기관에 현재 고객이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 빚을 갚고 있다는 사실을 통보하게 되며, 일부 렌더들은 융자심사시 고객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크레딧 기관과 수수료
크레딧 보고서는 3개 주요 크레딧 보고기관에서 뗄 수 있다. 최근 60일내 크레딧을 거부당한 적이 있으면 보고서는 무료다.
보고기관은 ▷Experian (www.experian.com, 888-397-3742) ▷Equifax (www.uquifax.com, 800-685-1111) ▷TransUnion (www.transunion.com, 800-916-8800) 등이다.
일부 회사들은 렌더가 융자여부를 결정할 때 사용하는 크레딧 점수(FICO score)를 12달러95센트를 받고 제공한다. ▷MyFico (www.myfico.com) ▷Scorecard (www.score card.experian.com) ▷Score Power (www.equifax. com)등이며, ▷E-loan (www.eloan.com)은 연 79달러95센트를 내는 크레딧 모니터 서비스를 무료로 시험해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고객에 대해 Trans Union의 정보를 바탕으로 크레딧 점수를 무료로 알려준다.
<김장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