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시조 쓰기 실전 전략 줌 강의 미주시조시인협회, 김남규 교수 초청

2025-05-09 (금) 12:00:00
크게 작게
시조 쓰기 실전 전략 줌 강의 미주시조시인협회, 김남규 교수 초청

김남규 교수

미주시조시인협회(회장 안규복)가 하이브리드 시대에 걸맞는 시조와 미래의 글쓰기에 대해 특강을 연다.

오는 20일(화) 오후 6시부터 김남규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화상 줌 강의를 듣는다. 기존 현대시조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실제 현대시조 창작 과정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한 시조 쓰기 실전 전략 및 퇴고 방법을 제시한다. 시조란 무엇이고 어떻게 써야하는 것인가,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를 비롯해 ‘정형시’에 대한 시인의 새로운 시도와 시각들을 알려줄 예정이다.

김남규 교수는 고려대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고려대 강사, 경기대 시조창작전공 초빙교수로서 창작과 연구,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조 당선으로 등단하여 가람시조문학상 신인상, 김상옥백자예술상 신인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유망작가로 선정되었으며 시조집 ‘밤만 사는 당신’외 3권, 연구서 ‘한국 근대시의 정형률 연구’, 문장작법서 ‘글쓰기 파내려가기’, ‘한 권으로 끝내는 서평과 논문’, 현대시조입문서 ‘오늘부터 쓰시조’, 평론집 ‘리듬은 존재 저편으로’, 인문학서 ‘모던걸 모던보이의 경성 인문학’ 등을 발간하였다. 기존의 오래된 서정과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목소리의 발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강의 후에는 질의 응답 시간을 마련했으며, 시조 합평도 받을 수 있다. 시평을 받고 싶은 사람은 오는 15일까지 본인의 창작 시조 원고를 mijusijo@outlook.com으로 보내면 된다. 참가비는 없으며 시조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회의 ID: 532 898 8489 암호: spaa

문의 (818)687-4896 이메일 mijusijo@outlook.com김남규 교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