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운전 중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자동차 보험을 준비하고, 건강에 문제가 있을 경우를 대비해 건강보험을 미리 준비한다. 하지만 많은 은퇴자들이 장기간호에 대한 준비 없이 은퇴를 맞이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렇게 대비 없이 장기간호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 그 무거운 짐을 사랑하는 배우자나 가족들이 짊어지게 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장기 간호 플랜이 어떤 이유로 인해서 롱 텀 케어 플랜을 준비하는 데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는 바로 롱 텀 케어 보험은 들었지만 쓰지 못하고 사망한다면 불입한 보험료만 손해라는 생각이다. 두 번째는 바로 장기 간호 플랜의 높은 보험료와 평생토록 보험료를 내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이다.
만약 이 두 가지의 큰 고민거리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이번에 가장 실용성 있는 새로운 롱 텀 케어 플랜을 통해서 위의 두 가지 문제를 확실히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버지니아 60세 남성을 예로 들어 보겠다.
첫 번째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높은 보험료인데,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식 플랜, 즉 생명보험과 롱 텀 케어가 혼합되어 있는 플랜을 최근에는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지만 전통적인 장기 간호 플랜으로 $150,612의 금액을 장기 간호 커버로 받기 위해서는 꽤 높은 보험료가 매달 지불되어야 한다.
하지만 어떤 은퇴자들에게도 보험금액을 최소화한다면 그 보다 더 나은 롱 텀 케어 플랜은 없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실용성 롱 텀 케어 플랜은 한 달 보험료가 $351이고, 이 금액을 오직 15년만 불입해도 평생토록 장기 간호 보험 혜택을 추가 보험료 없이 유지를 할 수 있다.
그리고 60세인 경우 85세가 되면 장기 간호 커버리지는 정확히 $315,349로 불어난다는 것이다. 이것은 매해마다 3% 복리로 불어나는 혜택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장기 간호에 대한 준비 없이 은퇴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롱 텀 케어의 비용을 현재 준비된 은퇴자금으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다시 예를 든다면 매달 $351을 15년 동안 지불한다면 총금액이 $63,266이 된다. 그래서 60세부터 15년 동안 부은 금액인 $63,266이 앞으로 10년 동안 불어나서 장기간호의 총 베네핏 금액인 $315,349 만큼 불어나기 위해서는 해마다 17.43%의 수익률로 자라야 그 금액을 만들 수 있다. 이 예를 통해서 어떤 방법이 좀 더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인지 너무 쉽게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바로 일정 기간 보험료를 지불 했지만 롱 텀 케어 베네핏을 사용하지 않고 사망했을 경우에 보험료만 날릴 수 있다는 걱정이다. 하이브리드식 롱 텀 케어 플랜에는 기본적으로 사망 보상금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장기간호혜택을 못 받고 사망한다고 하여도 기본 사망보상금이 지불되기 때문에 결국 지불한 보험료를 잃어버릴 이유가 전혀 없다.
예를 들어 한달 보험료가 $351이면 이 보험료를 15년 동안 불입했다면 전체 금액은 $63,266이 된다. 그런데 가입자가 언제든 사망할 경우에는 $72,000으로 사망보상금액을 받을 수 있다. 연령과 성별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면 이 가입자는 15년 동안의 총 금액인 $63,266로 장기간호가 가장 필요할 수 있는 85세 연령에 장기간호시에 $315,349의 엄청난 베네핏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이런 계획이 없다면 여러분은 이 큰 금액을 안 쓰고 모아서 발생 할지 또는 안할지 모르는 장기간호 비용을 준비해야한다.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고 실용성이 있는 선택이 될까?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문의 (703)200-1412
<
앤디 김 Solomon Financial Solution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