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김민지 칼럼- 버지니아 주의 혼인허가서와 혼인증명서

2025-02-21 (금) 06:15:59
크게 작게
버지니아 주에서 혼인허가서와 혼인증명서의 차이점과 발급방법에 대해 문의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버지니아 주에서 혼인증명서(Marriage Certificate)를 발급받으려면, 먼저 혼인허가서(Marriage License)가 필요합니다. 두 당사자는 직접 버지니아 주 내 순회 법원 (Circuit Court)을 방문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사회보장번호 (해당하는 경우)를 제출하고, 본인 확인을 위해 정부 발급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전에 결혼한 적이 있다면 이혼 판결문 또는 전 배우자의 사망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납부하면 혼인허가서는 즉시 발급되며, 유효 기간은 60일입니다. 결혼식은 판사, 법원에서 허가 받은 성직자 등 공인된 주례자가 진행해야 합니다. 일부 카운티에서는 법원 내에서 공식적인 민사 결혼식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결혼식 후, 주례자는 혼인허가서에 서명한 뒤 이를 발급받은 순회법원에 제출하게 합니다. 이후, 혼인증명서가 공식적으로 기록되면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혼인증명서는 혼인허가서를 발급받은 순회법원에서 신청할 수도 있고, 버지니아 보건부 산하 출생 및 사망기록 부서 (Vital Records Division)에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적법하게 혼인 신고를 마친 경우, 미국에서도 이를 유효한 결혼으로 인정합니다. 다만, 한국에서의 결혼이 미국 연방 또는 주법에 위배되지 않아야 합니다. 미국 내에서 혼인 사실을 증명하려면, 해당 국가 정부에서 발급한 공식 혼인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혼인증명서가 영어가 아닐 경우, 공인 번역본 (certified translation) 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카운티의 순회법원에서는 이혼 서류를 접수할 때, 혼인증명서를 요구합니다. 이는 두 사람이 법적으로 정식 부부 관계가 아니라면, 버지니아 순회법원이 이혼 판결을 내릴 수 있는 사법관할권이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 사례로, 합의 이혼을 원해 부부가 필자를 찾아왔지만, 법적으로 정식 부부 관계가 아니어서 이혼을 진행할 수 없었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혼을 하려면 먼저 합법적인 혼인 관계가 성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문의 (703)593-9246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