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의학의 추나 요법

2024-04-26 (금) 고기연 원장
작게 크게

▶ 나음 한의원의 생로병사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으시면 침과 한약, 부항은 많이 듣고 경험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사지는 많이 아시는데, 추나 요법은 생소하고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나요법 이라는 치료를 받아 보시면 마사지와 비슷하고 한국에서는 카이로프랙틱의
교정 치료와 비슷하게 시술을 하는 편입니다.추나 요법은 무엇을, 어떻게 하는 치료이고, 이 치료를 받으면 어떤 효과가 있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의 근육은 인체를 연결 시켜주고 관절을 움직이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일정한 위치를 고수하고 인체의 움직임이 원활하게 해주지만, 갑작 스런 충격이나 부상 또는 오랜 시간의 누적된 피로로 신체가 허약 해졌을 때, 장기간
작은 부상들이 축적되었을 때 등등의 이유로 근육의 정상적인 생리 상태가 파괴되면 움직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추나 요법을 사용합니다.‘추나’ 는 밀고 붙잡다는 뜻 입니다. 추나 안마라고 얘기하기도 하는데요, 밀고 붙잡고,누르고 문질러서 근육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손의 촉진을 통해서 몸의 근육과 골격의 불균형이 심해진 곳을 찾고, 그곳을 밀고 잡아
당기고 누르고 비벼서 막힌 경락을 소통 시키고, 기혈의 순환을 촉진 시켜서 몸의 균형을 되찾아 가는 치료법 입니다.

추나 요법으로 근육 손상을 치료하면 얻게 되는 유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제거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 시킵니다.

두 번째, 근육을 이완 시키고 경락을 소통 시켜서 근육의 경련을 없애 줍니다.

세 째, 근 골격의 부 정렬을 교정하고 근육의 유착을 풀어줍니다.신체의 여러 부위에 손상이 생기면 손상된 부위에 조직 액이 새어 나오거나 모세혈관이 좁아져서 몸의 관절과 근육에 어혈이 쌓이게 만들고, 어혈이 기와 혈액의 흐름을 차단하고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게 해서 근육의 경련과 통증을 만들고 근육과 관절의 연부 조직들을 들러붙게 만드는데, 그것들을 컨트롤 하면서 연부 조직의 회복을 일으킵니다.

중국의 현대 중의 의학에서는 신체의 근육 통증과 관절의 통증들을 기와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그래서 치료의 관건은 기와 혈액을 소통 시키는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기가 소통되고,혈액과 진액이 잘 순환되면 통즉 불통, 통하면 아프지 않다 라고 보는 거죠.

우리 몸의 중심은 척추이고, 그 척추에 우리 몸의 모든 신체 장기와 신경이 몰려 있습니다.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축이자 근간으로, 머리부터 발 끝까지 이르는 모든 동작과 움직임의 중심입니다. 척추는 우리 몸을 서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핵심적인 힘의 발원지입니다.

우리의 기초이자 근본이 되는 척추는 생명체 로서의 존재를 유지하고 활동을 유연하게
만드는 생명의 근원이기도 합니다.척추가 안정되고 강화되지 않으면 우리는 바른 자세로 서거나 걷기 어렵고, 더 나아가 누워있기조차 불편한 상태에 놓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 클리닉에서는 척추의 치료를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척추는 건강한 삶을 뒷받침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중국의 전통 치료 기술과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허리와 척추의 건강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어깨나 허리가 주기적으로 아파지거나 자고 일어나서 목을 움직이기가 힘들어질 때 저희 클리닉으로 오셔서 추나 요법과 침으로 통증을 다스리셔서 몸과 마음이 편안하시길
바랍니다.

나음 한의원은 우리 몸의 기초이고 근원이 되는 몸의 중심 척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척추의 건강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노력합니다.

전화: 657-325-4000 / 이메일: naumacupuncture@gmail.com

<고기연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