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시냇물과 저수지

2024-04-16 (화) 김범수 목사, 워싱턴 동산교회 MD
작게 크게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른다. 이것은 자연의 순리이다. 물이 아래에서 위로 흐르면 그것은 역리가 되고, 자연은 더 이상 자연이 될 수 없다. 삶은 자연이 되어야 한다는 말은 순리와 질서를 따를 때 아름다운 것이고, 정상이 유지되는 것이다.

물은 하나의 본질을 가지고 있지만 그 물의 모양은 여러 가지이다. 하늘에서 비가 되어 내린 물은 시냇물이 되고, 시냇물은 모여 저수지가 되거나 큰 강물이 되고, 그 강물은 바다가 된다.

때로는 우리의 삶은 작은 시냇물과 같다. 시냇물은 굽이굽이 흐를 때마다 소리를 낸다. 그 소리는 마치 우리가 살면서 신음하며 탄식하며 박수치며 노래하듯이 시냇물도 노래하고, 슬퍼서 신음하는 소리를 내며 흘러간다.


산에서 흐르는 물은 여러 가지 갈래로 산 아래로 흐른다. 마치 숲을 이루는 여러 나무들처럼, 들판에 핀 여러 꽃들처럼 시냇물도 하나가 아니라 산에서 이리저리 갈라져 저 산 밑으로 흘러 내려가게 된다. 그러나 그 흘러내려가는 시냇물은 제 각기 서로 다르게 시냇물의 크기와 세기에 따라 피아노의 건반의 각종 다른 음처럼 그렇게 소리를 낸다.

우리 인생은 다 각자마다 흐르는 시냇물이다. 어떤 인생은 큰 물을 품거나 더 가파른 각도를 치고 내려오거나 완만하게 작은 물을 가지고 내려올 수 있다. 그래서 소리는 각자 다르게 크고 작고, 세미한 소리를 낸다. 조물주가 그 흘러내리는 시냇물을 보면서 누구를 더 칭찬하며 누구를 더 편애하겠는가?

우리는 우리의 인생의 시냇물이 있다. 흐르는 골짜기가 있고, 피해야 할 돌이 있고, 함께 내려가야 할 나뭇가지와 풀잎들이 있다. 그 모든 것들은 다 우리가 감당해야 할 인생들이다. 각자가 내야 할 자기만의 인생의 소리가 있다. 그 소리가 소리로 들릴 때 그 시냇물의 인생은 큰 자연을 이루는 작은 삶이 되는 것이다.

산에서 흘러나온 시냇물들은 잠시 쉬어가는 쉼터가 있다. 그 쉼터는 저수지이다 저수지는 이곳 저곳에서 흘러나온 시냇물들을 한데 모아 큰 물을 담고 있다. 그동안 오랜 여정을 겪으면서 몸과 마음이 피곤한 시냇물들이 모여 한동안 저수지에서 잠자고, 쉬고, 놀고, 아무 생각없이 편히 쉬는 곳이 저수지이다.

우리도 가끔씩은 쉬어가야 한다. 힘들 때 쉬어야 하고, 아플 때 쉬어가야 한다. 그래야 다시 흐를 수 있는 힘을 모을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마냥 쉴 수는 없는 것처럼 저수지도 또한 오래 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그 물은 썩기 마련이다. 깨끗하게 흘러들어온 시냇물도 저수지에서 너무 오래동안 머무르면 저수지는 오염되고 썩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저수지는 물이 모여서 함께 있지만 그 물을 다시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창밖에 시원한 공기를 집안으로 들어오도록 창문을 열 듯이 저수지 물이 더 넓은 세상으로 가도록 저수지 문을 열어야 한다. 저수지 밑의 논과 밭에 물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보내야 한다. 그래서 그 땅들이 풍요로운 옥토가 되도록 해야 한다.

성경은 말씀한다.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하라(고린도전서10:33)
우리가 공부하고, 일하고, 노력하며 사는 시냇물같은 삶은 저수지가 되기 위한 것이다. 나만을 위한 저수지가 아니라 우리 모두가 다같이 필요할 때 필요한 곳에 유익한 삶이 되는 것, 그것이 우리가 이 땅에 사는 이유인 것이다.

<김범수 목사, 워싱턴 동산교회 MD>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