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美 증시‘거품 경고’잇따르고 있다...투자전문가 61% “위험관리”… JP모건ㆍ골드만삭스도 경고

2024-03-28 (목)
작게 크게

▶ CNN “버핏 지표도 거품 우렬로 약세 전환 신호보이고 있어”

美 증시‘거품 경고’잇따르고 있다...투자전문가 61% “위험관리”… JP모건ㆍ골드만삭스도 경고

로이터

연일 사상 최고를 경신하고 있는 미국 증시에서 ‘거품’경고음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주식전략가 등 투자전문가들이 2분기 약세 전환을 우려하고 주요 투자은행(IB)인 JP모건과 골드만삭스도 조정이 임박했다고 경고하면서 투자자산과 투자지역 다변화 등 위험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투자의 달인’워런 버핏이 가장 좋아하는 이른바 '버핏 지표'에서도 거품 우려로 시장이 약세로 돌아설 수 있다는 경고등이 켜진 만큼 향후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CNBC방송은 미 금융기관 최고투자책임자(CIO), 주식전략가, 포트폴리오 매니저 등 300명을 대상으로 한 분기별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1%가 2분기로 넘어가면서 주식시장이 너무 빠르게 상승해 약세 전환이 가까워졌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가 올해 들어 지금까지 10% 이상 상승해 2019년 이후 가장 좋은 출발을 보이고 있으나 단지 39%만이 추가 상승 여지가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응답자의 9% 만이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가 즉시 금리인하를 시작해야 한다고 답했으나 91%는 점진적인 인하를 선호했다. 61%와 13%는 각각 올해 금리인하가 2회와 1회만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3회 금리인하를 예측한 응답자는 26%에 그쳤다.

이와 함께 내년에 경기침체가 닥칠 것이라고 답한 경우가 52%나 됐으며 이는 지난해 4분기 조사 당시의 23%에서 크게 늘었다.

JP모건의 글로벌 증시 수석 전략가인 두브라브코 라코스-부하스는 이날 고객에게 보내는 메모에서 가장 높은 상승을 보인 종목들에 과도하게 몰리는 것은 조정이 임박했다는 것이라며 포트폴리오내 보유자산을 다양화하는 등 위험 관리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그는 “조정은 어느 날 예고 없이 찾아올 수 있다”며 “과거에도 이런 적이 있었으며, 우리는 급락을 경험한 적이 있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실적과 연준에 대한 (금리인하) 기대 등 모든 호재가 가격에 반영됐다”면서 “엔비디아 실적과 인공지능(AI) 혁신 전망 등 깜짝 상승 재료는 점점 줄어드는 대신 반대편에 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골드만삭스자산운용(GSAM)도 미국 거시경제적 상황을 고려할 때 미국 증시의 상승 여력이 제한적인 만큼 투자자들은 다른 곳에서 더 나은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고 CNBC는 전했다.


시장 지표도 심상치 않은 징후를 나타내고 있다.

CNN은 버핏이 가장 좋아했던 시장지표가 2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으면서 향후 시장이 약세로 돌아설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전했다.

'버핏 지표'로 유명한 이 지표는 모든 상장기업의 총가치(윌셔5000지수로 측정)를 전 분기 GDP 추정치로 나눈 것이다. 경제 규모 대비 미국 주식시장 총규모로 측정한 이 수치가 100%이면 적정, 70%에 가까우면 저평가, 200%에 가까우면 고평가로 본다.

이 지표는 현재 190%에 가까운 상태이며, 이와 유사한 상황이었던 2022년에 이 지표가 211%를 기록한 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19% 하락했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