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국 Rest Area VS 한국 휴게소

2024-03-27 (수) 리처드 김 헐리웃 액터 조합원
작게 크게

▶ 리처드김의 미국 사는 이야기

미국 여행을 비행기나 기차 여행이 아닌 자동차 로드 트립을 해 본 사람이라면 한국에 비해 미국이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휴게소다. 미국에서는 Rest Area 라고 하는데 한국에 비해 시설이 낙후하고 화장실 청결도가 떨어진 편이다.

한국의 휴게소는 다양한 음식과 시설 면에서 세계 최고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주유 시설과 여행객의 휴식을 위한 수면 캡슐과 안마 의자와 혈압기 및 샤워실까지 잘 갖춰져 있다. 이런 대한민국 고속도로 휴게소의 갯수는 296 개가 있고 미국은 1,840개의 Rest Area가 있다. 이런 한국의 휴게소와 미국의 Rest Area의 궁극적인 차이점은 한국은 영리를 목적으로 휴게소를 운영하는데 가장 많은 영업 이익을 내는 고속도로 휴게소는 경기도 이천 시의 덕평 휴게소로 알려져 있다.

전반적인 미국의 Rest Area는 시설 면에서 선진국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내가 미국 50 개 주 중 47 개 주를 자동차로 로드 트립을 해 본 결과 그나마 미국에서 Rest Area 시설이 잘 갖춰진 주는 텍사스 주다. 미국의 Rest Area 를 더 좋은 시설로 활성화 하려면 주 차원에서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 사업자들이 투자를 해서 민영화를 하면 세계 수준의 Rest Area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미국의 Rest Area는 편하게 쉬는 곳이 아닌 급한 용무를 보는 일과 음료수와 군것질 자판기가 마련 된 수준의 휴게소인데 전 세계인들이 자동차 여행 중 쉬어가는 곳으로써 미국 Rest Area의 이미지를 좋게 남기려면 세계적인 수준으로 시설 확충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Rest Area의 좌변기를 한국처럼 최고급으로 교체하고 항상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게 전문 업체 관리인을 고용해서 수시로 화장실 청소 체크 리스트를 작성하면 좋을 것이다.

미국 Rest Area의 화장실과 한국의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을 이용해 본 외국인이라면 분명히 미국 Rest Area의 화장실의 청결도가 한국에 비해 떨어진다고 평가를 할 것이다. 그만큼 여행객들에게 그 나라의 이미지를 평가하는 기준 중에 화장실 청결도는 무척 중요하다.

미국을 자동차로 여행을 해 보면 Rest Area의 시설과 관리 수준은 떨어지지만 그 지역 방문 센터의 시설은 관리가 잘 되어있고 홍보도 잘 하고 있기에 Rest Area도 방문 센터만큼 투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미국인들은 자동차 여행을 좋아하기 때문이고 만약 Rest Area의 시설이 세계적인 수준이 된다면 미국인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게 될 것이다.

미국을 여행하는 외국인들은 미국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 외국인들이 크고 웅장한 미국의 자연을 보면 감탄을 하겠지만 Rest Area를 방문하면 실망을 하는 편이다.

그런 면에서 세계 최고 시설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휴게소를 외국 친구들에게 꼭 소개를 해 주고 싶다.

역시 고국의 고속도로 휴게소는 편의 시설과 먹거리 음식 천국인데 외국인들과 해외 동포들이 한국을 방문하면 휴게소 맛집 먹킷리스트 1위로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부산방면) '말죽거리 소고기국밥', 2위에 횡성 휴게소(강릉방향) '한우 떡 더덕 스테이크', 3위로 안성 휴게소(부산방향) '소떡소떡"을 꼭 시식해 보기를 추천하고 싶다.

또한 대한민국 국민들이 좋아하는 휴게소 음식 추천 베스트 10은 1.알감자 버터구이 2.소떡소떡 3.핫도그 4.맥반석 오징어 5.핫바 6.호두과자 7.고구마 스틱 8.델리만쥬 9.회오리 감자 10.찐옥수수로 외국인 여행객들이 먹거리 천국인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을 맛 보면 한국의 새로운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리처드 김 헐리웃 액터 조합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