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지금은 AP 시험 준비에 집중해야 할 때

2024-03-25 (월)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작게 크게
지금은 AP 시험 준비에 집중해야 할 때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일년에 한번 전국적으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치뤄지는 학력 평가 시험이 있다. AP시험이다.

매년 5월의 첫 2주 동안 치러지는 이 시험은 대학과정을 고등학교 기간 이수하고 그 학점 이수를 인정받는 시험인만큼 매우 도전적이다. 1년간의 전 과정이 시험 범위인 만큼 공부 해야 할 내용도 많고 깊이도 깊다.

AP의 수준은 일반 수업과는 달리 개념과 이론을 가르쳐주는 것보다는 응용과 활용을 수업하므로 전 과정이 숙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또한 좋은 성적을 받기도 어렵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일년간 매운 전 범위를 숙지 해야 하기에 시험 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공부 없이 대했다 가는 낭패를 보기 쉽다. 학기 중 매일의 복습이 충실히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로 시험 한두달 전 시험 준비를 하는 경우는 시험 전 그만큼 부담이 크기에 요즘 시험을 미리 포기하는 학생들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일반 과목과 달라야 하는 공부방법

AP는 그 공부를 하는 깊이와 방법이 일반과목과는 다르다. 또한 AP시험 문제는 내용 이해에 대한 깊이와 통찰 능력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공부 방법도 다르다. 단순히 지식적 내용을 확인하던 기존의 과목 시험들과는 달리 각 챕터에서 다루어 진 내용들의 상호 연관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가장 다른 점이다. 단순 암기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큰 그림을 이해하고 연관성을 파악해야 하는 만큼 시험 대비를 위해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DBQ(Document based question) 서술형문제

서술형 문제의 경우도 숙제로 써왔던 일반 서술형 에세이와 그 작성 방법이 크게 다르다. AP시험에서 주어지는 문제는 논리적으로 의견을 서술하는 것이기에 사실을 나열하되 그들의 연관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 해야 한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 주요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설명이 포함 되어야 하며 사실들을 논증해야 하는 AP 에세이의 경우는 그에 맞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부분이 부족할 경우 5점 만점 중 3점이나 4점 정도의 점수를 받게 된다. 과학 과목들의 경우는 실험에 대한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

■예일대 SAT 점수 대시 AP점수로 대치 가능

이번에 예일 대학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학력평가 시험성적 제출의 선택적 재출제도에서 SAT시험 성적 대신 AP시험 점수를 통해 대학들은 학생의 학업적 우수성을 평가한다. 그런 만큼 힘든 시험이라고 피할 것이 아니라 AP성적은 대학에게 대학진학의 준비가 얼만큼 되어있는 학생인지를 간음할 수 있는 잣대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어려운 일 앞에서는 더욱 집중하고 최선을 다 해야 한다.


■시험전략

이전에는 AP 과목 시험 점수를 선택 해서 대학에 보낼 수 있었으나 이제는 시험을 치를 모든 AP과목의 점수를 보내거나 혹은 모든 점수를 보내지 않거나 둘 중 선택을 해야 한다. 따라서 무리해서 자신 없는 과목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전체적인 기록을 훼손 하기 보다는 자신 있는 과목을 전략적으로 선택해 시험을 본 모든 과목의 성적을 4점 혹은 5점으로 유지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리고 미리 연습시험을 여러차례 봄으로써 자신의 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보안 해 나가야 한다. AP성적은 대학에게 대학진학의 준비가 얼만큼 되어있는 학생인지를 간음할 수 있는 잣대가 되는 만큼 성숙한 자세로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학교 교사에게만 의존하면 낭패, 자기 주도적 준비하기

우선 수업 내용을 복습하고 시험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 과거 시험지, AP 코스 및 시험 설명서 등을 활용하여 필요한 내용을 확인하고 약한 영역을 중점적으로 다시 복습한다. 그리고 필요한 내용을 파악한 후에는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주차별로 어떤 내용을 다룰지, 어떤 기술을 연습할지 계획하면서 시험에 대비한다. 도움이 되는 자료인 시험준비 서적, 팟캐스트, 유튜브 동영상, 칸아카데미 등을 활용하여 내용을 복습하면 좋다. 그리고 복습 자료 외에도 AP 시험 문제를 연습해야 하는데 칼리지 보드에서 제공하는 AP 시험 문제와 연습 시험을 활용하여 실전 연습을 한다.

모든 자료를 모은 후에는 일정을 따라가며 AP 시험과 비슷한 조건에서 전체 모의고사를 보고 준비 상황을 분석하며 AP 시험 전문 강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현명한 방법으로 추천한다.

(323)938-0300 A1educate.com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