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인텔에 반도체 보조금 195억달러 지원

2024-03-21 (목)
작게 크게

▶ 85억달러 직접자금 포함

▶ 바이든 대통령 직접 발표

연방 정부가 반도체법(Chips Act)에 따라 자국 반도체 제조업체 인텔에 최대 195억달러에 육박하는 자금을 지원한다.

백악관은 20일 성명에서 “상무부가 반도체법에 따라 인텔에 최대 85억달러의 직접 자금과 대출 110억달러를 제공하기로 예비적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반도체법은 반도체 기업의 미국 내 설비투자를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미국에 공장을 짓는 기업에 반도체 생산 보조금으로 총 390억달러, 연구개발(R&D) 지원금으로 총 132억달러 등 5년간 총 527억달러를 지원하도록 했다.

미국의 반도체 산업 지원은 ‘산업의 쌀’로 불리는 필수 첨단기술에서 자국이 중국 등 신흥 기술강국들에 뒤지면서 안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위기감 속에 나왔다. 백악관은 “반도체는 미국에서 발명돼 휴대전화기부터 전기자동차, 냉장고, 위성, 방위체계까지 모든 것에 힘을 불어넣지만 오늘날 미국은 세계 반도체의 10% 미만을 생산하며 최첨단 반도체는 일절 생산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백악관은 반도체법에 따라 인텔에 배정되는 자금이 애리조나, 오하이오, 뉴멕시코, 오리건주의 인텔 설비 건설·확충에 쓰이게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미국에서 일자리 약 3만개를 창출되고 수십만개의 간접 일자리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