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앤디 김의 상원 진출은 우리의 성공

2024-03-15 (금) 권태진 / 변호사
작게 크게
뉴저지 연방 상원의원에 도전하고 있는 뉴저지 하원의원 앤디 김이 현 뉴저지 주지사의 부인 태미 머피 후보와의 싸움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김 의원은 뉴저지 주민의 여론조사에서 머피보다 압도적으로 앞서 있으며 최초의 4개 카운티 투표에서 승리했다.

더욱이 머피 부부가 25년간 살고 있는 카운티에서도 승리했다. 그러나 앤디 김이 승리한 4개 카운티를 합한 대의원 수보다 훨씬 많은 버겐 카운티에서 4일 대패했다. 뉴저지의 21개 카운티에서 남은 카운티도 앤디 김에게 불리하다고 한다. 6월 후보자 선출대회에서 앤디 김의 가는 길이 험난하게 되었다. 거대한 권력조직의 머피와 풀뿌리 조직의 앤디 김의 싸움이다. 뉴저지의 예비선거 제도는 다른 주에서는 채택하지 않는 미국의 유일한 제도다.

모든 주들은 당원이 직접투표 하는 반면 뉴저지는 대표자들이 투표를 한다. 카운티 내 각 타운의 장들과 간부들이 자동 대표자가 되며 특권층이 형성되어있다. 모든 카운티 지도자들이 머피를 지지하고 있다. 한인들이 많은 버겐 카운티장 폴 줄리아노는 머피가 출마하자마자 지지를 표시하고 선거에 영향을 미쳐왔다. 앤디 김이 태어난 매사추세츠 주지사도 머피를 후원하고 있다. 나는 지난 7~8년 미국 정치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실망이 컸을 뿐만 아니라 환멸을 느낄 때가 많다.

미국 의회는 정치인이라기보다 정치꾼들이 득실거리고 있는 느낌이다. 앤디 김은 버겐 카운티에서 패한 후 실망하지 않고 자신감을 잃지 않고 있으며 “400명 이상의 대의원들이 나를 지지하여준 용기에 감사한다. 나는 6월 전당대회에서 승리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의 상원 입성은 바로 우리의 성공이다. 연방상원 입성은 앞으로 우리에게 오랫동안 올 수 없는 기회일지 모른다. 한인 여러분의 성원과 후원이 절실히 요청된다.

<권태진 / 변호사>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