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대학은 성적 이외에 인생에 성공할 사람인지 본다

2024-03-11 (월)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작게 크게
대학은 성적 이외에 인생에 성공할 사람인지 본다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대입 카운슬러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전문 공부가 필요하다. 단편적 시각을 가진 카운슬러는 위험하다. 그래서 본교에서는 모든 카운슬러들이 전문 코스를 밟고 깊이 공부하여 포괄적 지도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필수로 하고 있다. 버클리대 대입 카운슬러 코스를 밟는 선생님이 독서 클럽에서 ‘How to raise an Adult’라는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을 봤다. ‘어른으로 키우는 법’을 스텐포드대 교수인 저자는 대학 입학사정팀에서 일을 하며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에서의 중요한 가치와 기준을 제시했다.

저자 줄리 리코트 하임즈는 대학 입학사정에서 실제 학생들이 어떤 면모를 보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삶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문제 해결 능력, 회복력, 그리고 자립성 등을 중요하게 꼽았다. 이는 현제 대부분의 명문대들이 추구하는 홀리스틱리뷰의 인성 부분과 일치한다. 단순히 학문적 성취만이 아니라, 삶의 여러 상황에서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학생들이 선호된다.

또한 학생들이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실패와 어려움을 극복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당연히 스탠포드 대학은 이러한 면모를 갖춘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그러면 부모로써 어떻게 양육을 해야 할까?


과잉 양육 vs 자립적 성장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아기로 태어나 성인이 되기까지 부모는 언제 무엇을 어느 만큼 도와주는 것이 좋은 지 누가 가르쳐 준 적이 없다. 그래서 때로는 과잉 양육을 하기 쉽다. 이는 부모가 너무 많이 개입하여 자녀의 성장과 독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너무 많은 일에 부모가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려주다 보면 막상 자녀가 스스로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는 중요한 성장 경험을 할 기회를 놓치게 할 수 있으며, 자녀가 자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하고 시도하는 기회를 박탈할 수 있다. 과잉 양육은 자녀가 자립성을 잃고, 필수적인 생활 기술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게 할 수 있기에 문제에 부딪혀 고민하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가며 어른으로 성장 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삶의 도전에 지지 않는 아이

아이들에게 자립성을 육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일상적인 업무를 스스로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본인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삶에서 문제에 직면할 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대안을 할 수 있게 하는 힘이 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로부터 배우는 것을 장려해야 합니다. 또한 실패를 기회로 보고 희망을 잃지 않는 태도를 갖게 되기에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에게 도전하는 것을 장려해야 한다. 많은 새로운 경험들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큰 어른으로 성장하고 발전 할 수 있겠는가. 이런 소중한 경험으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이 성장 할 것이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어려운 상황에서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삶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하며 합니다. 실패와 어려움에 대한 회복력을 갖추도록 도와야 한다.

교육의 진정한 목적, 전인적 발달

교육은 단순히 학문적 성취를 위한 것이 아니다. 부모는 자녀가 문제 해결 능력, 회복력, 자립성 등 삶에서 필요한 기술과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 줄리 리콧 헤임즈가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다. 학습을 통해 자녀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고, 학문적 성취 뿐만 아니라 인성 발달에도 중점을 둬야 한다고 그녀는 강조한다. 요리, 재정 관리 등 자녀에게 필요한 생활 기술을 가르치고 대학이후에도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세상은 호기심과 탐구심이 높은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며 변화하고 발전 해 나간다. 따라서 시키는 일만 하는 것 보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올바른 도덕적 가치를 이해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협력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23)938-0300 A1educate.com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