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대학교에서 대마초 재배법을 가르친다고?

2024-01-15 (월) 준 최 객원 기자
작게 크게

▶ 잘 알려지지 않는 특이한 부전공 분야
▶디지털 인플루언서학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 E 스포츠산업학과, 게임 산업 전반 배울 수 있어
▶대마초 과학, 힙합 문화, 자본주의 역사 등 다양

대학교에서 대마초 재배법을 가르친다고?

노던 일리노이 대학 등은 세계적으로 급성장 중인 E 스포츠 산업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부전공을 개설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여러 대학에서 대마초 과학, 힙합 문화, 디지털 인플루언서 등 다양하고 특이한 분야의 부전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로이터]

부전공은 전공 분야를 더 깊이 공부하기 위해 별도로 수강하는 강의다. 예를 들어 국제 관계를 전공하는 학생은 제2 언어를 부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다. 전공과 직접 관련이 없지만 평소 관심 분야를 부전공으로 선택해 학문적 흥미를 추구하는 학생도 있다. 대학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부전공 학과를 개설하고 있는데 전혀 들어보지 못한 특이한 학문도 있다. US뉴스앤월드리포트가 잘 알려지지 않는 특이한 부전공 분야를 소개했다.

■대마초 과학

대마초 학과는 원예, 농업, 자연과학 전공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부전공으로 ‘코블스킬 뉴욕 주립대’(SUNY Cobleskill)에서 개설하고 있다. 대마초 학과 부전공자는 대마초 생산, 재배, 관리, 종자 연구, 경작 등 대마초 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학문을 공부할 수 있다.


부전공을 이수하려면 16학점을 받아야 하는데 토양 관리, 해충 관리, 잡초 관리 등의 강의를 수강하게 된다. 코블스키 뉴욕 주립대 대마초 학과 부전공 학생들은 학기 중 캠퍼스 내 농장에서 직접 재배를 체험한다.

■기후 변화

기후 변화로 지구촌 곳곳에서 자연재해가 빈발하고 동식물이 멸종되고 있다. 기후 변화의 원인과 해결책을 탐구하는 학과가 바로 기후 변화 학과. 기후 변화 학과를 부전공으로 개설한 대학은 코넬 대학교가 대표적이다.

코넬 대학교에서 기후 변화 학과를 부전공으로 선택한 학생은 ‘물리 과학과 기후 변화(Physical Science behind climate change), ‘생태계와 기후 변화’(Ecosystem and climate change), ‘인간과 기후 변화’(Humans and climate change) 등 세 개 과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기후 변화 학과에서 제공하는 주요 강의로는 ‘해양 변화로 인한 해양 질병’(Marine Diseases in a Changing Ocean), ‘열대 기상학과 기후’(Tropical Meteorology and Climate) 등이 있다.

■디지털 미디어 인플루언서

소셜 미디어를 즐기고 사용에 능숙한 학생들이 관심 가질만한 부전공이다. 최근에는 어린 학생들 사이에서 인터넷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인기 있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바로 디지털 미디어 인플루언서 부전공을 통해 그 꿈을 이룰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 인플루언서 부전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은 플로리다주의 ‘세인트 리오 대학’(Saint Leo University) 등이 있다.

학생들은 콘텐츠 제작에서부터 그래픽 디자인, 비디오 및 오디오 편집 기술 등을 공부한다. 부전공 이수를 위해서는 15학점이 필요하고 비디오 제작, 브랜딩 디자인, 디지털 활용 능력, 팟 캐스팅 등의 과정 중 관심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E 스포츠 산업 전문가

컴퓨터 게임이 직업으로 발전한 지 이미 오래다. E스포츠 클럽을 운영하는 고등학교가 점점 늘고 있고 대학 캠퍼스에서도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학생을 흔히 볼 수 있다. 일반 스포츠팀과 동일하게 E 스포츠 ‘바서티’(Varsity) 팀을 운영하는 대학도 있고 이들 대학 간 E 스포츠 리그도 열리고 있다.

일부 대학은 한 단계 더 나아가 E 스포츠 학과를 개설해 부전공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노던 일리노이 대학이 대표적이다. 노던 일리노이 대학의 E 스포츠 산업 전문과 부전공을 이수하면 새롭게 떠 오르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출 수 있다. E 스포츠 산업 전문가 과정에서는 ‘E 스포츠 산업의 전략과 이슈’, ‘온라인 배틀 게임’, ‘E 스포츠 마케팅 및 홍보’, ‘비즈니스 윤리’ 등의 강의가 제공된다.

■힙합 문화

대학에서 인기 있는 클럽 중 하나가 바로 힙합 댄스 클럽이다. 대부분 클럽 활동에 그치는 경우가 많지만 애리조나 주립대에서는 힙합 댄스의 기원인 힙합 문화를 연구하는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힙합 문화 학과에서는 ‘힙합 댄스 기술의 시작’, ‘아프리카 연구 입문’, ‘랩, 문화, 그리고 신’과 같은 다양한 강의가 개설되어 있다. 학생들은 이 밖에도 다양한 문화의 혼합, 인종, 성별, 종교, 성적 취향, 다양한 언어 능력, 정치, 경제 등 힙합 문화가 표현하고자 하는 사회와 문화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자본주의 역사

자본주의 시대에 살면서도 자본주의의 기원과 의미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역사적 관점에서 현대 경제의 등장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이 선택할 만한 부전공이다. 펜실베이니아주 드렉셀 대학교가 개설한 자본주의 역사 학과는 전공과 상관없이 모든 학부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 ‘미국 노동과 노동자 역사’, ‘미국 기업 역사’, ‘근대 동아시아사’ 등의 강의를 들을 수 있고 200레벨 역사 강의를 포함, 24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잔디 관리

잔디 관리라고 하면 주택 정원에 깔린 잔디를 생각하기 쉽지만 잔디 관리가 필요한 분야는 생각보다 다양하다. 골프 코스, 공원 등에 깔린 넓은 잔디는 물론 스포츠 구장의 잔디도 정기적인 관리가 필수다.

코네티컷 대학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잔디 관리 전문인을 육성하기 위한 부전공을 개설하고 있다. 토양 관리, 식물 병리학, 골프코스 관리, 잡초 생태학, 잔디 관개 시스템 등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준 최 객원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