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눈 치우기 전에 꼭 준비해야 할 것들

2023-12-21 (목) 승경호 The Schneider Team
크게 작게
눈이나 얼음을 치우는 일이 생각보다 힘들다. 특히 집안에서 평소 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밖에 나가서 삽을 사용하게 되면 근육에 큰 손상이 가거나 허리통을 겪을 수 있다. 밖에 나가기 전에 꼭 준비 운동으로 몸 근육의 긴장을 풀고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준비운동을 마친 후 장비를 이용해서 눈이나 얼음을 제거해야하는데 미리 준비한 딱 맞는 도구가 아니면 사용을 하지 않은 것이 좋다. 용도에 맞는 도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일이 더 힘들어 질 수 있고 또 작업이 깨끗하게 마무리 되지 않는다. 눈이나 얼음 제거용 도구는 꼭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모자, 방수 방한복, 장화, 장갑 등 추운 날씨와 방수가 완벽한 것을 착용한다. 가능하다면 주머니 손난로도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30분도 밖에 있기 힘들어 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란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안하던 작업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양이 많아지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조금 힘들다 싶으면 바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항상 물을 많이 섭취하면서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일을 한 번에 하려고 하지 마시고 여러 번 반복해서 하는 것이 힘들지 않고 또 작업을 마칠 수 있다.


한 가지 팁을 미리 드리면 눈이 쌓이기 시작할 때 낙엽을 불어버리는 기계로 먼저 작업을 시작해 두어도 아주 손쉽게 눈을 치울 수 있다. 삽으로 눈을 치울 때는 위로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항상 옆으로 미는 식으로 작업해야 한다. 삽으로 눈을 퍼 올리면 허리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고 또 많은 작업을 하기에 힘이 많이 들 수 있다. 삽으로 눈을 퍼서 올려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허리는 사용하지 않고 항상 다리를 굽혔다가 펴는 식으로 다리의 근육을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작업은 눈이 쌓인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시작해야한다. 시간이 지나 눈이 얼어붙게 되면 작업량은 더욱 늘어나고 더 힘들게 된다. 눈이 가볍게 쓸어 날아갈 정도에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만약 개스로 움직이는 눈 치우는 기계를 사용한다면 시동을 걸 때 꼭 집 밖에서 하길 바란다. 혹시 시동을 꼭 집안에서 걸어야 한다면 꼭 차고문을 넓게 열어 두고 시작하고 사용 후 연료를 넣어 두어야 한다면 꼭 기계의 온도가 완벽하게 내려간 후 주입하기 바란다.

눈 치우는 기계는 눈을 치울 때 가장 좋은 도구인 것은 맞지만 눈 치우는 기계의 방식에 따라 눈이 밖으로 배출되는 방향을 항상 자동차나 사람으로 향하게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 안에는 돌이나 나뭇가지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큰 사고가 날 수 있다.
문의 (703)928-5990

<승경호 The Schneider Tea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