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포상금 2억원+α 받는다…병역 혜택·FA 포인트까지

2023-10-08 (일)
작게 크게

▶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포상금 2억원+α 받는다…병역 혜택·FA 포인트까지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포상금 2억원+α 받는다…병역 혜택·FA 포인트까지

7일(현지시간) 중국 저장성 항저우 인근 사오싱 야구·소프트볼 스포츠센터 제1구장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AG) 결승, 대만과 대한민국의 경기에서 2-0으로 승리하며 금메달을 획득한 대한민국 선수들이 시상식에서 메달을 들어 보이고 있다. [로이터=사진제공]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4연패를 달성한 야구 대표팀 구성원들이 푸짐한 포상금을 받는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규정에 따르면, 류중일호는 금메달 포상금으로 총 2억원을 수령한다.

KBO 관계자는 "야구 규약 국제대회 포상 규정에 따라 2억원을 선수단에 지급할 것"이라며 "선수별 지급 방식은 선수단 내부에서 결정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류중일 감독 등 코치진 7명과 선수 24명, 지원 스태프 등 총 30여명의 선수단은 각자 수백만원의 포상금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야구대표팀은 KBO 포상금과 별도로 정부 포상금도 받는다.

정확한 포상금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2018 자카르타·팔렘방 대회 때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시 정부는 단체 종목 금메달리스트에게 90만원, 은메달리스트에게 52만원 5천원, 동메달리스트에게 30만원을 포상했다.

무엇보다 야구대표팀 선수들은 병역 혜택을 받게 됐다는 점이 크다.

야구는 2024 파리 올림픽 정식 종목에서 제외됐고, 2028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 여부는 알 수 없다.

현재 병역 혜택 기회는 아시안게임 금메달이 유일하다.


대표팀 선수들은 항저우 대회 우승으로 예술체육요원으로 군 복무를 대체해 4주간의 군사훈련만 받고 선수 생활에 전념하게 된다.

대표팀 내에선 총 19명의 병역 혜택을 받는다.

이미 병역 의무를 다했거나 면제받은 선수들은 다른 방식으로 보상받는다.

KBO 규정에 따르면, 병역 혜택을 받지 않는 선수들은 아시안게임 참가 시 10일, 우승 시 15일의 자유계약선수(FA) 등록 일수 포인트를 받는다.

LG 트윈스의 마무리 고우석 등은 총 25일(이하 한국시간)의 FA 등록 일수를 부여받게 된다.

한 시즌으로 인정되는 FA 등록 일수(145일)의 약 17%를 따낸 셈이다.

대표팀 선수들은 소집 기간 일당도 받는다. 코치들은 하루 40만원, 선수는 하루 30만원이 돌아간다.

지난달 23일 소집된 야구대표팀 선수들은 각각 480만원을 받게 된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