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시절 어디에선가 읽은 글이 평생토록 잊혀지지 않고 갈수록 그 내용에 동의하고 동감하게 된다. 다름 아니고 영화 보기보다는 책 읽는 것이, 총천연색 영화보다는 흑백영화 보는 것이, 소설이나 수필보다는 시를 읽는 것이, 말을 다 하기보다는 못다 한 말을 남겨두는 것이, 비교도 안 되게 훨씬 더 낫다는 것이다. 시인 이상(李箱, 1910-1937)도 “사람이…비밀이 없다는 것은 재산 없는 것처럼 가난하고 허전한 일이다”라고 했다지 않나.
우리말에 ‘말 밖의 말(言外言)’이니 ‘말 밖의 뜻(言外之意)’을 듣고 찾으라고, 영어에서도 ‘Read between the lines’ 라고 한다.
장석주 시인의 시 ‘대추 한 알’은 이렇게 함축적이다.
“대추가 저절로 붉어질 리 없다/ 저 안에 태풍 몇 개/ 저 안에 천둥 몇 개/ 저 안에 벼락 몇 개”
최근 몇 년 동안 뇌과학자들이 연구 조사해본 결과 인터넷 온라인 삶(online life)은 유동성 지능을 촉진-분산시켜 주는 반면, 오프라인 삶(offline life)은 우리의 사고능력을 총체적으로 종합적이고 구체화시켜 준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그 한 예로 우리가 전자책을 읽을 때와 종이책을 읽을 때 같은 책을 읽지 않고 마치 다른 책을 읽듯이 한다는 것이다. 전자책은 겉날림으로 읽고 종이책은 숙독(熟讀)하게 된다는 말이다.
영국의 뇌신경학자 수잔 그린필드(Susan A. Greenfield,1950 - )는 그녀의 저서 ‘정신 변화(Mind Change, 2014)’에서 그 차이점을 ‘점(點)’과 ‘선(線)’에 비유한다. 우리 식으로 표현한다면 ‘나무’와 ‘숲’이 되겠다.
“오프라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이야기의 동선(動線)을 따라가며 관찰함으로써 우리는 단순 잡다한 정보자료를 지식으로 바꿀 수 있다. 이것이 온라인에서처럼 신속한 반응과 끊임없는 자극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내가 보기에 관건은 ‘내러티브’다. 우리말로는 ‘설화,’ ‘서사,’ ‘이야기’ 등으로 번역이 가능하다.”
이는 1708년 처음 생긴 교수직으로 영국의 ‘계관시인(Poet Laureate)’ 다음으로 명예로운 직함인 옥스퍼드 대학의 ‘시학(詩學) 교수(Professor of Poetry)’로 2015년 6월 선출되었고 지난해 (2019년 5월) ‘계관시인’이 된 사이먼 아미티지(Simon Armitage, 1968 - )가 일상생활의 조잡하고 때로는 익살맞은 비속함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한 편의 시(詩)에서 그의 시철학(詩哲學)을 밝혔듯이 말이다.
구글 채용 책임자가 밝힌 구글이 찾는 인재는 전공, 대학, 학점 등 스펙이 아니고 ‘지적 호기심을 가진 배움의 자세, 지도력, 남의 일을 하는 게 아니고 자신의 일을 한다는 책임감과 주인의식 그리고 불요불굴의 추진력과 지구력을 가진 사람’ 이라고 한다.
최근 잘 나가는 6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비즈니스 전문지 블룸버그에 따르면 전략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원만한 소통을 통한 팀워크와 사태분석 능력, 그리고 앞을 내다보는 비전과 창의성을 가진 사람을 원하지만 이런 자질을 제대로 갖춘 지원자는 부족하단다. 어쩌면 그런 지원자가 부족한 건 당연하리라. 독자적인 창의성과 비전을 현실화하려는 모험심과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애플의 스티브 잡스처럼 취직보다는 ‘창직(創職)’에 관심이 있을 테니까.
우리 좀 따져 보자. 남이 이미 닦아놓은 길을 따라가기보다 각자는 각자의 길을 갈 수밖에 없지 않은가. 타고난 재능과 조건이 다 다른데 어떻게 나와 다른 사람의 흉내를 낼 수 있단 말인가. 너는 너고 나는 난데 어쩌랴. 우리 제발 남과 비교하지 말 일이다. 비교하다 보면 우월감이든 열등감이든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허깨비의 노예로 살게 되는 것이리.
그러나 또 좀 생각해보면 우리 모두 바다에서 출렁이는 물방울들 아니랴. 위아래가 어디 있으며 너와 내가 따로 있으랴. 그렇다 해도 같은 길을 가지 않고 남들과 다른 내 길을 가노라면, 내가 가고 싶은 대로 내 형편과 보조에 맞춰 쉬고 싶을 때 쉬어가며 가는 대로 가보면 되지 않겠는가.
흔히 돈이나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지만 뭣보다 내 인생 자체를 낭비하지 말 일 아닌가. 내게 꼭 필요한 것이라면 아무리 비싸도 내겐 너무 싼 것이지만 내게 필요 없는 것이라면 누가 거저 줘도 너무 비싼 것이 되지 않겠는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이라면 보수가 어떻든 일 자체가 즐거움이요 보람이 아니더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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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상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