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메리츠증권 “미국 부채협상 타결 후 유동성 우려는 기우”

2023-06-04 (일)
작게 크게
메리츠증권은 4일 미국의 부채한도 상향으로 국채 발행이 증가하면 시중 유동성이 고갈될 수 있다는 우려는 '기우'라고 일축했다.

시장에서는 미 재무부가 의무적 지불 능력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줄어드는 현금 보유액을 서둘러 보충하기 위해 대규모 국채 발행에 나서면서, 은행 부문의 유동성이 빠르게 고갈돼 단기자금 조달 금리를 올리고 미국 경제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황수욱 연구원은 이런 우려에 대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대차대조표상 단기채 발행을 늘려 재무부 현금 잔액을 충당하는 과정에서 시장 유동성 지표인 지준금의 급격한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는 시나리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장이 우려하는 상황은 역레포프로그램(RRP)과 재무부일반계정(TGA) 잔액이 동시에 증가하는 경우 현실화할 수 있지만 이는 기우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RRP는 연준이 상업은행을 통해 단기 유동성을 흡수하는 수단이며, TGA는 미 재무부의 현금 잔고 성격이다.

구체적으로 그는 "이미 단기채 금리가 RRP 금리보다 높게 형성돼 있는 상황에서 단기채 발행이 늘어난다면 금리 차이가 유지될 수 있다"고 봤다.

이 경우 "머니마켓펀드(MMF)는 RRP 대신 단기채 수급을 소화하며 RRP 잔액이 동시에 늘어나지 않아 지준금 잔액 감소를 가속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이번 협상 과정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예산과 국방 예산은 기존의 계획대로 지켜졌다며 "지출 삭감 불확실성 우려로 주가가 부진했던 신재생에너지 산업과 방위산업의 주가 반등을 기대해볼 만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