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제지간 돈독한 사이 만들기 왜 중요한가?
▶ 대학 지원에 필수인 추천서 받을 때 유리, 각종 장학금·취업 정보도 신속하게 알려줘
■선생님과 관계 중요하다
교사와의 좋은 관계는 학생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고교를 졸업한 후 바로 취업한다고 해도 교사의 추천서가 필요하고 특히 대학입학 사정 때 교사의 추천서의 중요성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또한 만약에 이공계통으로 대학을 갈 때 교사와의 관계를 통해 이 분야에 대한 정보는 물론 조언도 얻을 수 있다.
교사들은 또한 커뮤니티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특별활동이나 커뮤니티 서비스를 할 때도 필요한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중요한 그랜트나 장학금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한 스패시니 선생은 브라질과 스페인에서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학생에게 알려줘 해당 학생이 수개월 동안 노력한 결과 교환학생으로 가면서 장학금을 받게 되는 소중한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했다.
교사들은 보통 학생 주임으로부터 특정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해서 학생을 지정하도록 부탁을 받기도 하는데 이러한 활동에서 추천을 받아 커뮤니티 서비스를 하게 되면 대학 입학사정 때 혹은 구직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교사들은 또한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가이드해 주고 격려하는 일을 한다. 따라서 많은 교사들은 학생의 질문에 답하고 조언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 도움을 주기도 한다
■돈독한 사이 만들기 왜 중요한가
학창시절 선생님과 함께 보낸 좋은 추억을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기억할 것이다. 그 가운데는 실력이 있는데 인간미가 부족한 선생님이 있는 반면 인간미는 있는데 실력이 따라주지 않아 학생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들도 있었을 것이다. 미국 고등학교에서는 한국보다 교사와의 관계를 더욱 더 친밀하고 돈독하게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대학들은 입학사정 때 2개의 교사 추천서와 1개의 카운슬러 추천서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특히 선생님의 추천서는 한 과목에 대한 학생의 적성을 다룬다. 특히 11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어떤 선생님에게 추천서를 받을 것인지를 지금부터 관찰하고 선생님과의 관계를 형성,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에 따라서 인간성과 실력, 취향이 틀리기 때문에 학생들도 어떻게 교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교사와의 올바른 관계정립은 학업 성취에도 중요하지만 대학을 갈 때 좋은 추천서를 받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교사들은 학과목은 물론 인생의 깊이에 대해 아는 사람이다. 어떻게 배울 수 있는 지 가이드를 해주는 그들의 역할을 존중해야 한다. 좋은 선생님을 만나서 학생의 인생이 바뀌는 경우가 흔히 생긴다. 고교생들이 교사와의 올바른 관계를 다지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교사와 학생 간의 좋은 관계 구축하기 나름
학생들은 자신의 취향과 성격에 따라 좋아하는 교사가 생기게 마련이다. 그러나 그 반대로 선생을 잘 알지 못해 싫어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교사와의 좋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학생이 먼저 노력해야 한다, 첫째로 클래스 시간에 늦지 않고 숙제를 충실하게 하도록 한다. 교사를 존경하고 또한 질문을 하도록 한다.
또한 과목에 대한 관심을 보일 필요가 있다. 분명히 교사는 본인이 가르치는 과목에 대해서 열정을 갖고 가르치기 때문에 공부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에게 아무래도 더 신경을 쓰게 될 것이다. 수학이나 불어 등 특정과목에서 우수하지 않더라도 그 과목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먼저 보여줄 필요가 잇다.
선생이 쉬는 시간에 오피스를 방문해 개인적인 토론시간도 가져본다. 이 시간에 특별히 장래의 커리어에 대한 문제, 학업문제 등을 진지하게 상담해 본다. 전체 학생을 가르치는 정규 수업시간에 비해서 한결 부드럽게 대처하는 교사에 대해 학생들도 깜짝 놀랄 것이다.
교사와의 관계 구축을 위해 열심히 하는 것은 좋지만 도를 지나치는 것은 오히려 관계정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귀여움을 독차지하고 관심을 받기 위해 돌출행동을 하거나 과도한 선물공세를 펴는 것은 교사를 부담스럽게 할 수 있다. 교사로부터 지나친 환심을 사려는 행동으로 말미암아 급우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을 위험성이 있다.
<
박흥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