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임신 중 소염진통제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2023-03-21 (화)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작게 크게

▶ 기형·저체중아 생길 위험 높여

를 두통에 시달린다. 머리가 깨질 듯 아파 병원에 가면 “두통도 출산까지 험난한 과정 중 하나”라며 진통제를 처방해준다. 임신과 관계없이 하루에 한두 알 정도는 괜찮다는 말에 임신부들은 안심하고 복용한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배 속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하게는 선천성 기형도 유발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신주영 성균관대 약대 교수 연구팀(최은영·최아영 박사과정)은 연동건 경희대 의대 교수, 한정열 일산백병원 교수와 함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NSAID)를 임신 초기에 사용하는 것이 태아의 선천성 기형과 저체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NSAID는 통증 조절과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약물이다. 열을 동반한 급성 호흡기 감염에서부터 만성 염증성 장 질환, 류마티스 질환 등을 치료하는 데 주로 쓰인다.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 록소프로펜, 나프록센 등이 있다. 이 약물은 오랜 기간 폭넓게 사용됐지만 임신 중 사용에 대한 안전성은 완전히 확립되지 못했다.

연구팀은 2010∼2018년 임신부ㆍ신생아 관련 보건의료 빅데이터(189만8,397명)를 확보했다. 이를 토대로 임신 초기 2번 이상 NSAID을 처방받아 복용한 임신부와 한 번도 처방받지 않은 임신부를 나눠 두 집단의 부작용 발생 위험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NSAID 복용군에서 태어난 아이가 선천성 기형과 저체중을 앓을 위험도는 NSAID 비복용군보다 각각 1.14배와 1.29배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 또 임신부에게 양수감소증이 발생할 위험도 NSAID 복용군이 1.09배 높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해 국제 학술지 ‘영국 의학 저널 오픈(BMJ Open)’에 제시된 논문 내용을 뒷받침한다. 영국 스코틀랜드 애버딘대 연구팀은 1985~2015년 임신부ㆍ신생아 데이터 뱅크 자료를 분석해 임신 중 NSAID 복용이 임신 진행과 신생아에 좋지 않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보고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84%가 임신 후 12주 안에 아세트아미노펜과 NSAID를 복용했는데 이로 인해 신생아 입원 위험, 사망 위험, 조산 위험, 신경관 결함 위험 등이 50% 이상 높아졌다. 신주영 교수는 “임신 초기 NSAID 처방은 치료의 득과 실을 따져 주의 깊게 내려야 한다”며 “사용이 불가피하면 임신부와 태아의 잠재적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짧은 기간만 쓰는 것을 권장한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