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우리동네 공원
▶ VA 아코콴 리저널 공원
공원 내에 세워진 ‘터닝 포인트/ 서퍼지스트 메모리얼’. 4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실내 이벤트 장소인 ‘리버뷰 회관’ /리버뷰 회관에서 내려다 본 야외 카페의 모습.
# 여성참정권의 역사를 간직한 곳
공원 내에는 여성 참정권을 위해 힘썼던 여성들을 기리는 공원과 그녀들이 공원 인근 로턴 교도소에 죄수로 감금되었을 때 차출 되어 강제로 일했던 벽돌 가마가 100년의 역사를 간직한 채 남아있다. 가마는 높이 약 15피트, 지름 약 30피트로 옛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고 안에는 들어갈 수 없다. 공원 내 남아있는 가마에서 생산된 벽돌은 기차와 아코콴 강에서 배를 이용해 각 지역에 공급돼 건물 짓는데 사용됐다. 지난 5월에는 공원 내에 ‘터닝 포인트 서퍼지스트 메모리얼(Turing Point Suffragist Memorial)’이 세워져 역사적 의미를 더하고 있다.
# 3.5마일의 트레일 코스
이 공원은 입구에서부터 자연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다. 도로를 가운데 두고 한쪽에는 개울이 흐르고 한쪽에는 잘 정리된 트레일 코스가 있다. 차를 타고 3분 정도 들어가면 아코콴 강을 따라 트레일 코스가 형성돼 있다. 트레일 코스 앞에 주차할 수 있다.
완만한 경사를 따라 낙엽이 깔린 코스를 걷다 보면 낙엽 밟는 소리와 바람에 나뭇가지가 스치는 소리에 가을 속에 파 묻혀 있는 느낌이 든다. 산책로를 따라 가다 보면 강변 옆에 잘 정리된 길과 연결되어 있다. 벤치에 앉아 햇살에 반짝반짝 빛나는 강을 보면서 잠시 걱정을 내려놓고 멍하니 강을 바라보고 있는 것은 어떨까.
강을 따라 걷다 보면 주차장을 지나 강과 연결된 개울 위로 작은 정자가 있다. 정자를 지나 길게 뻗은 나무 사이로 난 산책로를 지나가면 나무다리가 연결돼 또 다른 운치를 느낄 수 있다.
또 넓게 펼쳐진 잔디 운동장이 세 곳이나 눈에 띈다. 중간에 낮은 언덕이 있어 조금 올라가면 멀리 해가 뜨고 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 보트, 카약, 낚시, 피크닉 등
포토맥 강의 지류인 아코콴 강이 옆에 흐르는 공원이라 보트, 카약, 낚시 등을 즐기기 위해 주민들이 많이 찾는다. 자연의 모습 그대로 간직하고 있지만 강 옆에 주택가가 있어 휴양지의 별장에 온 듯한 느낌이 든다.
카약과 보트는 4월부터 10월까지 렌트해 이용 가능하다. 북버지니아 주민일 경우 렌트비는 카약 1인용 1시간은 15달러, 1인용 하루 45달러, 2인용 1시간 19달러, 2인용 하루 51달러이다. 패들 보트는 1시간에 19달러이다. 55세 이상은 월-금요일에 이용 시 25% 할인된다.
낚시는 강가에 있는 피어에서 즐길 수 있으며 버지니아 라이선스가 있어야 한다. 50-100명까지 수용 가능한 피크닉 쉘터가 4곳이 있고 최대 1,500명까지 수용 가능한 파빌리온 쉘터는 대규모 행사를 위한 필드도 제공된다. 예약은 brickmakers@nvrpa.org로 하면 된다. 공원 내에 있는 리버뷰 회관은 400명을 수용할 수 있고 결혼식, 세미나 등의 행사를 할 수 있다.
# 가는 길, 입장료
버지니아의 123번 남쪽 방향으로 가다가 워크 하우스 아트센터를 지나 1마일을 가면 123번 도로 선상에 공원 입구가 보인다.
특별한 매표소가 없어 그대로 들어가면 된다. 매일 해뜰 때부터 해질 때까지 문을 열고 입장료는 무료다.
주소 9751 Ox Road, Lorton VA 22079
문의 (703)690-2121
<
윤양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