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국 현대 사진작가들 만나보세요”

2021-09-28 (화)
작게 크게

▶ 알재단-뉴욕한국문화원, 이혜원 박사 초청

▶ 29일, 대중강연 첫번째 시리즈 ‘변장의 달인들…’

“한국 현대 사진작가들 만나보세요”
비영리 한인 미술인 지원단체 알재단(AHL Foundation·대표 이숙녀)과 뉴욕한국문화원(원장 조윤증)은 29일 이혜원(사진) 박사를 초청해 뉴욕한국문화원의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KCSNY)을 통해 대중 강연 ‘변장의 달인들: 현대 한국 초상화 사진의 마스커레이드’를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2021년 알재단-뉴욕한국문화원 대중 강연 시리즈의 첫번째 시간으로, 한국 현대 사진 작가인 니키리, 배찬효, 정 에스 김, 강영호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들은 1969년과 1975년 사이에 출생한 작가들로, 스스로를 변장하여 찍은 사진을 중심으로 작업을 해왔다. 스스로를 변신시켜 자기 자신의 페르소나를 탐색하고, 소품,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하여 이미지를 연출한다. 특히 니키리, 배찬효, 정에스김은 뉴욕과 런던의 예술계에서 정체성 정치가 한창이던 시기 다양한 문화를 접하면서 한인 이민자로서의 지위를 인식함과 동시에 프로젝트를 발전시켰다.

한편 연사로 나서는 이혜원 박사는 매사추세츠 대학교에서 미술사 석사 학위를, 뉴욕 시립 대학 대학원 센터(The Graduate Center)에서 미술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뉴욕주립대 올드웨스트베리 캠퍼스의 아밀리 월레스 갤러리의 관장이자 동 대학 미술사 교수로 재직 중이다.
△문의 info@ahlfoundation.org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