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도심 속 작은 섬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2021-05-17 (월) 윤양희 기자
크게 작게

▶ 우리동네 공원 - DC 포토맥 강 테오도르 루스벨트 섬

“도심 속 작은 섬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테오도르 루스벨트 섬 입구에서 바라본 버지니아 알링턴.

“도심 속 작은 섬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아이들이 스왑 트레일 코스를 산책하고 있다.(왼쪽) 섬 끝자락 강가에서 두 남녀가 나란히 앉아 알링턴 도심을 바라보고 있다. (오른쪽)


“도심 속 작은 섬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섬 내에 있는 테오도르 루스벨트 대통령 기념비가 있는 작은 공원의 모습.



테오도르 루스벨트 섬(Theodore Roosevelt Island)은 워싱턴 DC 조지타운과 버지니아 알링턴 사이 포토맥 강에 있는 88.5에이커의 작은 섬이다. 이 곳에는 미국의 26대 테오도르 루스벨트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며 세워진 기념비가 있으며 섬을 도는 3마일가량의 트레일 코스가 있다. 국립공원관리국에서 관리하는 이 섬은 조지워싱턴 메모리얼 파크웨이 선상에서 마운트 버넌 트레일이 있는 테오도르 루스벨트 섬 주차장에서만 출입이 가능하다.

-----------------------------------------------------------------------------------------


# 대통령 업적 기리는 기념비
이 섬은 야생동물, 조류를 위한 공공 토지 보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26대 대통령인 테오도르 루스벨트(1858년-1919년)를 기념하는 17피트 높이의 청동상이 섬 중앙에 자리 잡고 있다.
1930년대에 조경가들은 방치된 이 섬의 숲을 자연 그대로 유지하지 위해 늪지대를 보존해 오늘날에 이르게 됐다.

테오도르 루스벨트 대통령은 미국에 큰 업적을 남긴 4명의 대통령의 조각상(러시모어 국립기념공원)에 조지워싱턴(1대), 토마스 제퍼슨(3대), 에이브러햄 링컨(16대)과 함께 얼굴상이 새겨져 있다. 1906년에는 러일전쟁을 종식시키는데 기여한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의 대한제국 식민지화를 눈감아 주는 가쓰라 태프트 밀약을 승인한 대통령으로 한국인에게는 별로 좋은 감정으로 남아있지 않다.

# 3.1마일의 트레일 코스
테오도르 루스벨트 섬의 주차장에서 포토맥 강 위로 연결된 다리를 통해서만 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걸어서만 들어갈 수 있고 자전거는 탈 수 없다.
섬 내에는 스왑 트레일(Swamp Trail)과 기념비를 중심으로 우즈 트레일(Woods Trail), 업랜드 트레일(Upland Trail)의 3개의 트레일 코스가 있다. 스왑 트레일은 1.5마일로 섬 전체를 둘러싸고 있다. 다리를 건너 들어서면 왼쪽과 오른쪽으로 뻗어 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산책이 가능하다.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섬으로 트레일 코스 자체가 울창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기에 충분하다. 1마일을 돌면 DC의 조지타운이 보이는 포토맥 강가에 다다른다. 강가와 닿은 작은 공간이지만 강바람의 시원함과 포토맥 강 위를 지나는 배를 지켜보는 것도 또 다른 묘미다.
트레일 코스가 전체적으로 누구나 쉽게 산책할 수 있도록 평이하게 되어 있다. 유모차를 끌고 나온 가족들을 비롯해 반려견과 산책하거나 조깅을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코스를 따라 다른 방향으로 걷다 보면 버지니아 로슬린 방향의 높은 빌딩 숲을 볼 수 있다. 섬 안에서 포토맥 강을 끼고 DC와 버지니아를 바라보는 풍경은 도심 속의 작은 섬에서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우즈 트레일(Woods Trail, 0.6마일)과 업랜드 트레일(Upland Trail, 1마일)은 섬 중앙에 있는 기념비로 연결돼 있다. 이 두 코스는 섬 안을 지나게 되어 있고 울창한 나무들 사이로 청량한 새소리를 들을 수 있다.

# 즐길 거리
가이드가 설명해 주는 섬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토, 일 오전 10시 30분에 섬 사파리 투어를 즐길 수 있다. https://www.nps.gov/this/planyourvisit/calendar.htm에서 스케줄을 확인할 수 있다.
자연보호구역인 만큼 섬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새들도 구경할 수 있고, 카약과 카누도 즐기는 기쁨이 있다.
피크닉을 할 수 있는 공간은 없지만 간단한 스낵을 지참해 루스벨트 대통령 기념비가 있는 공간에서 소풍을 즐길 수 있다.

# 가는 길, 입장료
이 섬에는 차와 자전거의 출입이 불가능해 섬 앞의 주차장에 주차하면 된다. 90대 정도의 차를 주차할 수 있다.
I-395로 갈 경우 노스 방향에서 8B출구로 나와 사우스 워싱턴로드로 가다가 조지워싱턴 메모리얼 파크웨이를 만나서 3마일을 간 후 오른쪽에 테오도르 루스벨트 섬 주차장으로 들어가면 된다.

I-66 이스트 방향으로 가다가 DC 안으로 들어갔다가 인디펜던스 에비뉴를 따라서 다시 I-66 웨스트 방향으로 나와 다리를 건너자마자 알링턴 블러바드와 조지워싱턴 파크웨이를 따라 0.6마일을 가다가 오른쪽 주차장으로 빠지면 된다.
입장료는 무료이고 매일 오전 6시-오후 10시 문을 연다.

주소 Theodore Roosevelt Island Park, Washington, DC 20001
문의 (703) 289-2500

<윤양희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