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심각한 알러지 반응 가능성 희박

2021-03-29 (월) 02:03:40
크게 작게

▶ 코로나19 백신 접종후 부작용 관련 궁금증 정리

현재 미국에서 세 종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주민들이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최근 데일리 헤럴드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흔한 부작용에 대해 보도했다. 다음은 기사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화이자, 모더나, 존슨&존슨 세 가지 코로나19 백신 모두 임상실험 결과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2번 접종 받아야하며(첫 번째 접종후 약 3주 후) 존슨&존슨 백신은 한번만 접종받으면 된다.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은 가벼운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양하게 발생한다. 이중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알러지 반응인 아나필락시스(항원항체반응으로 일어나는 생체의 과민반응)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으나 이 알러지의 발생빈도는 매우 낮다. 연방질병관리통제센터(CDC)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100만 도스 당 약 2.5번꼴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19 백신은 매우 얇은 주사바늘을 통해 접종되며, 많은 사람들의 주사 바늘이 들어오는 것도 느끼지 못한다고 얘기한다. 혹시 모를 부작용을 확인하기 위해 접종 후에는 지정된 구역에서 15분 또는 알러지 반응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최소 30분을 기다려야한다. 각 백신 접종소는 알러지 반응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의약품, 장비 및 의료진을 배치해놓는다.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증상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접종 부위의 일시적인 통증 및 붓기다. 통증 및 붓기는 접종 몇 분 후 또는 몇 시간 후에 느낄 수 있다. 이밖에 다른 부작용은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피로감 등이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을 받기 전에 팔을 운동하고 접종 부위에 시원하거나 젖은 천을 덮어주는 것 등이 있다.

일부 사람들은 두 번째 접종을 받은 후에 통증 등을 더 심하게 느낄 수도 있다. 만약 그렇다면, 아스피린, 아세타미노펜, 아이부프로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진통제)들을 미리 구비해놓는 것이 좋다. 백신의 효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가 아직 알려져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미리 약을 복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더 많은 시카고 소식 Click--> 시카고 한국일보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