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피플 & 비즈니스] 힐링 한방병원 노경희 원장

2021-03-26 (금) 김경섭 기자
크게 작게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만성질환의 한의학적 예방 관리

▶ 만성피로, 비만 치료제시...교통사고, 직장 상해 치료

[피플 & 비즈니스] 힐링 한방병원 노경희 원장

노경희 원장이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피플 & 비즈니스] 힐링 한방병원 노경희 원장

힐링 한방병원의 노경희 원장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난 1년 넘게 외부 활동 및 사회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해 질병의 패턴도 급성질환에서 고혈압, 당뇨, 우울증, 체중증가, 관절염, 디스크 질환, 만성피로 등 만성질환으로 전환되고 있다. 산호세 윈체스터블러바드에 위치한 힐링 한방병원의 노경희 원장을 찾아 이러한 만성질환의 한의학적 예방과 관리에 대해 들어봤다.

노경희 원장은 우리가 흔히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기 쉬운 만성피로에 대해 설명했다. 노원장은 만성피로는 피로가 끊이지 않는 증상을 말하는데 정도에 따라 그런대로 거의 정상생활을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예 생활을 포기한 채 몸져눕는 사람도 있다고 설명했다. 신체적 질환 또는 정신심리적 원인에서 유발되며 특히 현대에서는 특정 신체적 질환 없이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정신심리학적 원인으로는 스트레스과다 불안장애, 우울증, 적응장애 등이 있는데, 한방적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기체(기순환)가 방해 받아서 발생한다고 본다.

만성피로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기체증(기울증: 기순환이 방해 받는 정도)을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한방 고유의 사진진단법 및 경희의료원이 자체 설계한 ‘기체증 진단기준’이라는 정량화 된 설문조사법을 이용하고 있다. 노원장은정신심리적 원인에서 유래된 만성피로를 치료하려면 무엇보다도 소간이기(억울한 심리 상태를 풀어주는 것)가 중요한데 피로를 누적시키지 않을 생활수칙을 세워 실천한다든지 또는 전신에 무거운 느낌이 오고 목 윗부분과 어깨 부위의 근육이 부담을 받아 피로가 쌓인다는 느낌이 올 경우에는 간단히 기공체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노원장은 만성피로의 한약처방은 피로의 양상과 발생 원인에 따라 달리 하는데 육체적 과로로 인한 경우에는 보중익기탕, 황기건중탕 등을 활용하며 집에서는 인삼, 백출, 산약을 각각 8g 정도 섞어서 달여 차처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 등 정신적 원인으로 인한 경우에는 온담탕, 귀비탕 등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피플 & 비즈니스] 힐링 한방병원 노경희 원장

힐링 한방병원 내부


한편 코로나19 팬데믹은 많은 사람들에게 비만을 더 심각하게 만들었다. 비만은 대사장애로 인해 체내에 지방이 과잉축적된 상태를 말한다. 비만은 그 자체만으로 용모 손상과 불편함, 비능률 등을 초래하고 그 외에 고혈압, 심근경색, 중풍, 당뇨 같은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다.

노원장은 비만 치료의 3가지 기본 법칙에 대해 설명했다. 첫째는 고통스럽게 체중을 줄여서는 안된다는 것이고, 둘째는 체중을 줄이는 동안 부작용이 없어야 하고, 세째는 감량에 성공한 후 원상복귀 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만치료는 엄격히 말해 의사가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해야 하고 의사는 환자가 올바른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경우에 따라 약물과 침구요법을 병행해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노경희 원장은 힐링 한방병원은 병원을 찾아 오는 환자의 질병치료를 넘어서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 질병 예방 등의 건강 향상을 관리하는 의료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즉,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한다는 개념의 시스템으로 양한방 협력 치료를 지향하는 것이다. 한방의 침, 뜸, 핫팩, 한약, 추나요법 등으로 치료하고 진료에 필요할 경우 X-Ray, MRI, 피검사 또는 대형병원에서의 검사가 가능하도록 해 양방 의료와 연계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다. 그래서 힐링 한방병원은 필요하다면 양한방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진과 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힐링 한방병원은 대부분의 의료보험을 모두 취급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직장 상해, 여행자 보험도 취급하고 있다. 주 7일 오픈하며 예전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8-9시까지 정해진 진료시간이 있었으나 지금은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힐링 한방병원에는 한의사 2명, 카이로프렉터2명, 수기치료사2명 등 6명의 의사가 있는데 이들 모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

▲위치: 1101 S Winchester Blvd. #D138 San Jose, CA 95128
▲전화: (408) 394 0288
▲진료시간: 사전 예약 주 7일

<김경섭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