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이란 핵과학자, 140m 원격조종 기관총에 피살”

2020-12-01 (화)
작게 크게

▶ 영화같은 암살사건 재구성

▶ 차량 2대 호위 불구 ‘급습’

“이란 핵과학자, 140m 원격조종 기관총에 피살”

30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열린 핵과학자 파크리자데의 장례식에서 시신이 운구되고 있다. [로이터]

지난 27일 금요일은 이란에서 휴일이었다. ‘이란 핵 개발의 아버지’ 핵과학자 모센 파크리자데(59)는 아내와 함께 자동차를 타고 수도 테헤란 인근 소도시 아브사르드를 찾았다. 아브사르드는 이란 부유층의 별장이 많은 곳이다.

오후 2시 즈음, 파크리자데가 탄 차량이 회전식 교차로에 들어서며 속도를 늦췄다. 그 순간 기관총 소리가 인근을 진동했다. 총알이 빗발쳤다. 그의 차량은 방탄 처리가 돼 있었고 앞뒤로는 무장 경호원이 탄 차량 2대가 호위하고 있었음에도 갑작스러운 테러 공격에 속수무책이었다. 총알은 교차로에서 약 140m 떨어진 거리에 주차된 픽업트럭에 설치돼 있던 원격 조종 기관총에서 발사됐다. 파크리자데는 차량 밖으로 나와 피신하려 했지만, 끝내 총상을 당해 사망하고 말았다.

30일 이란 현지 언론과 외신이 재구성한 파크리자데 암살 사건의 전말이다. 이는 파크리자데 일행을 사살하고 유유히 현장을 빠져나갔다는 기존 보도와는 다른 내용이다. ‘원격조종 기관총’으로 범행이 이뤄졌다는 점에 이목이 쏠리는 것이다. 총격 이후 상황에 대해선 여러 보도 내용이 엇갈린다. 차량 밖으로 나온 파크리자데가 기관총에 여러 발 맞았다고도 하고, 오토바이와 차량을 탄 일당 12명이 빠르게 접근해 총을 쏘고 도주했다고도 했다. 파크리자데는 구조 헬기에 실려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지만 숨을 거뒀다. 기관총이 설치된 픽업트럭은 증거 인멸을 위해 자폭 장치로 폭파됐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