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가톨릭 ‘바이든 딜레마’

2020-11-24 (화)
작게 크게

▶ 낙태 옹호에 복잡한 속내, 일부 “성체성사 거부” 강경

가톨릭 ‘바이든 딜레마’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 2016년 바티칸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악수하는 모습. [로이터]

낙태를 옹호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의 미래 관계 설정을 놓고 미국 가톨릭계가 복잡한 속내를 내비치고 있다. 가톨릭 교리가 금기시하는 것 가운데 하나인 낙태에 대한 입장 때문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과거 여러 차례 자신의 신앙과는 별개로 낙태를 지지한다는 견해를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낙태는 가톨릭 교리상 이론의 여지가 없는 ‘죄악’으로 인식된다.

이런 배경에서 미국을 포함한 가톨릭계 주류 사회는 바이든 당선인을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곱지 않다.

미국 주교회의 의장인 호세 고메스 대주교(로스앤젤레스 대교구장)가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바이든 당선인을 겨냥해 ‘낙태 근절이라는 가톨릭계의 최우선 목표를 손상할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한 것도 이러한 분위기의 연장선에 있다.


미국 교계에서 영향력이 큰 보수 성향의 레이먼드 버크 추기경은 심지어 바이든 당선인이 ‘성체성사’에 참례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혀 주목을 끌었다. 가톨릭 일곱 성사의 하나인 성체성사는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며 몸과 피를 나누는 의식으로 모든 미사에서 비중 있게 거행되는 절차다.

다만, 한편에서는 바이든 당선인과 시작부터 각을 세우기보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체제 아래에서 끊어진 소통 채널과 협력 관계를 복원하는 게 우선이라는 신중한 목소리도 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